마포구는 전국 최초로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를 사회적기업화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포구청
마포구는 전국 최초로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를 사회적기업화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포구청

서울 마포구는 관내 정화조 청소와 분뇨수집·운반업 대행업체와 관련,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사회적기업화를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의 사회적기업화 실현을 명시화하는 내용으로 ‘서울특별시 마포구 개인하수처리시설 청소 및 분뇨의 처리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해 지난 3일 공포했다.

현재 마포구를 관할하는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는 총 3곳이다. 지난해 4월 1곳이 먼저 서울시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일자리제공형)으로 지정받았다. 나머지 2곳도 지난 10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면 지정받은 날로부터 3년 안에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한다.

구는 “정화조 청소대행업이 공공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독점적으로 운영되면서 수익의 전부를 대행업체가 가져가고, 구는 매년 수억 원의 정화조 처리비용을 세금인 구비로 납부해 왔다”며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구는 정화조 청소 대행업체에 대한 사회적기업화를 구정 정책으로 삼아 공익을 우선시하는 사회적기업화를 실현할 방침이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며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구는 “정화조 청소업체의 사회적기업화는 공익 실현,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구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힘써 왔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관내 (예비)사회적기업은 39개소이며, 이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상위에 해당한다. 

앞으로도 구는 일자리 창출과 공익 실현을 위해 사회적기업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