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인터뷰]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5월7일 초대 당대표 100일

익산 전국체전에 평양팀 오길

여당은 개헌안 공개조자 안 해

개헌 요구한 여당,

당 개헌안조차 공개 안 해

미투 운동 굉장히 중요

계속해서 바뀌어갈 것

 

“지난 석 달을 돌이켜 보면 어떻게 버텼는지 매일 매일이 기적 같습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창당하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는 5월 7일은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창당준비위원장에 이어 당대표를 맡은 지 100일째 되는 날이다. 중앙당의 일부 당직자들 사이에도 설마 탈당을 하겠느냐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14명의 국회의원이 새로운 정당을 꾸렸고, 탈당하지 못해 바른미래당에 남아있는 비례대표 3명까지 17명이 함께 활동하고 있다. 교섭단체가 아니라서 언론의 주목도 받지 못하고 당 운영자금도 턱없이 부족하다.

24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겨우 마주앉은 조 대표의 얼굴엔 피곤한 기색이 역력했다. 바쁜 정국에 대응하면서 각지의 시도당 창당대회를 하고 호남에서 수시로 회의를 열고 있다. 이제 비교적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강행군이다. 인터뷰 직전에는 바른미래당에 발이 묶인 의원들의 출당조치를 요구하며 단식투쟁을 벌이는 여성 당원을 찾아가 단식을 만류했고, 이어 유승민 대표를 만나기 위해 당대표실에 찾아갔지만 만나지 못했다.

조 대표는 그럼에도 창당하길 잘한 이유로 “우리 정치를 위해 꼭 필요한 정당을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우리가 없었다면 안철수 대표를 따라 보수 적폐 세력이 국회의 과반수를 차지했을 거예요. 저희가 ‘반 촛불 국회’의 탄생을 막았습니다. 저희는 개혁세력에 무게를 두면서 정부의 독주를 견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원하는 야당’ 역할입니다. 특히 실질적인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습니다.”

신생정당의 초대 당대표를 맡고 있는 조 대표는 여성신문의 초창기 시절 힘을 보탠 바 있다. 그는 1991년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에 판사로 재직 당시 창간 3년차 여성신문의 후원모임 ‘도울회’의 멤버였다. 바쁜 와중에도 매달 모임을 갖고 여성신문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머리를 맞댔다.

국회에서는 여성 모임도 주도하고 있다. 20대 국회의원 당선 직후 최다선 여성 의원 좌담회에서 조 대표는 모임을 정례화하자고 제안한 바 있고, 지난해엔 여야 여성 중진의원들의 친목모임 형태의 ‘여성중진회’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분당을 앞둔 혼란한 상황 속에서도 국회 여성 의원들에게 ‘평화공감 여성모임’을 제안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북한 선수단의 참가를 촉구하는 서한을 IOC위원장 등 3명에게 보냈고 노력하겠다는 답장을 받았다.

“평화는 곧 여성입니다. 북한의 국회의원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이 600명이 넘는데 그 중 여성이 100명이 넘어요. 만나야 합니다. 자라나는 세대를 위해 모성보호, 모자보건, 육아, 건강 등 다뤄야할 게 많아요. 정상회담으로 물꼬를 트면 계속 될 거라고 봐요. 북한의 보건을 챙겨줘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어요. 북한에서 휴전선에 접경에 있는데 북한에서 말라리아 모기가 날아와서 접경지역의 우리 군인들이 걸릴 수 있다는 점에서요.”

민주평화당은 오는 10월 전북 익산시에서 열리는 2018전국체전에는 평양팀을 초청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3일에는 조 대표가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게 제안했다. 조 대표는 “한반도에 평화가 계속되려면 민간교류로 남북한 국민의 동질성 회복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정부가 스포츠 교류를 통한 민간교류를 지속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을 앞두고 조 대표는 자발적으로 보수야당을 설득하고 나섰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회담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마음을 모아 27일까지 정쟁만은 중단하자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조 대표는 “우리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계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하 일문일답.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캐스팅보트 역할 외에 평화당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안은 무엇인가.

“국회가 공전 중이다. 민생법안 처리가 시급하다.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6월이 되면 일몰제로 만료되면서 보호막이 사라진다. 대기업이 밀고 들어올 수 있다. 빨리 특벌법을 처리해야 한다. 또 로봇특별법도 6월에 만료된다. 로봇진흥원 설립근거법이 10년 효력으로 없어져 해산해야 한다. 국회가 민생을 볼모로 잡고 있는 거다.”

-6월 개헌이 무산되면서 청와대와 여당이 야당을 비난하고 있다.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해서 꼬이게 한 것이 책임이다. 민주당과 청와대가 이런 상황을 왜 예상하지 못했나. 여당은 개헌해야 한다고 하면서 자기 개헌안을 공개조차 하지 않았다. 집권여당이면 내놓고 야당과 조정, 타협해서 풀어나가야 하지 않나. 한국당이 시기를 조정해달라고 요구했으면 민주당이 협상에 응해야 한다. 국회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한국당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현실을 봐야 한다.”

-연내 개헌은 가능한건가.

“저희는 반드시 할 거다. 그렇지만 6월 지방선거가 지나면 개헌 동력은 떨어진다. 대통령은 개헌할 뜻이 없을 수 있다고 본다. 집권하기 전엔 6월 개헌을 말했지만, 집권을 하면서 생각이 달라졌을 수 있다. 제왕적 대통령제가 문제인데도 4년 연임제를 굽히지 않으면서 타협을 거부하고 있다.”

-그래도 정부와 여당의 지지율이 훨씬 높다.

“그래서 여당과 청와대가 오만하다. 한순간이다. 과거에 MB도 지지율 상당히 높았다. MB가 저렇게 못하는데 왜 저렇게 지지율이 높을까 의아했다. 지금 보면 사람들이 지지도, 국정 지지율 때문에 말을 못하고 있다고 본다. 여당에서 저희에게 여러 가지 얘기하지만 청와대가 여당이 뻔한 수순으로 가면서 책임을 야당에 돌리고 책임 공방하면서 끝내겠다는 생각인 것 같다.”

-#미투(Metoo) 운동에도 지방선거에서 여성 공천이나 성평등 개헌 등 제도권엔 변화가 없다.

“운동이 일어났다고 해서 사회가 스위치를 끄고 켜듯이 일순간에 100% 전환되진 않을 거다. ‘우리가 이렇게 했는데 왜 이런가, 해도 소용없는 거 아니냐’가 아니다. 한국사회에 성차별은 너무 오래 뿌리박힌 문제 아닌가. 중요한 건 그 방향이다. 남성이 여성에 대해 한 것들이 인권침해이고, 권력을 이용해서 성적 요구를 했다는 반성을 하게끔 만든 건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재하고 불이익 받고, 분노의 함성을 들으면서 계속해서 바뀌어갈 것이다. 한 사회가 바뀌기까지 한 세대가 지나야 한다. 하루 사이에 사람의 생각이 바뀌진 않는다.”

-여성 이슈가 이렇게 국가적 관심사가 될 거라 생각하셨나?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사람들이 여성을 많이 우대하고 참여시키면서 위원회 3분의 1을 여성으로 임명하라고 하셨다. 김 전 대통령이 그 길을 열었다. 2002년 제가 새천년민주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됐고 2004년 대표발의했던 성매매방지특별법 통과가 또 하나의 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 2018년 미투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