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유엔 인권이사회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유엔 인권이사회 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미투’운동과 여성폭력 문제를 연결시켜 피해자 중심의 위안부 문제 접근을 강조했다.

강경화 장관은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 37차 유엔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서 “최근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미투운동이 번져나가고 있다”며 “이는 여성 폭력을 철폐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특히 전시에 자행되고 있는 성폭력은 은밀하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온 범죄”라며 “전쟁 지역에서 이러한 재앙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 과정에서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과거를 기억하고 과거로부터 배워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80~90세의 할머니들인 위안부 피해자와 생존자들은 지금까지도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이런 맥락에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 결여되어 있음을 겸허히 인정한다”고 부연했다.

강 장관은 피해자와 생존자들의 진술을 존중하고, 피해자·가족·시민사회 지원단체들과 협력해 나가면서 피해자들의 상처 치유와 명예 회복을 지원할 것이라며 “과거의 과오가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의 교훈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의 연설은 위안부 문제에서 일본의 직접적인 책임을 피하는 대신 미투운동을 언급해 우회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강 장관은 우리나라가 최근 시민들의 평화적 촛불시위를 통해 새로운 민주주의의 시대를 열었다고 소개했다.

한편 유엔 인권 최고대표사무소(OHCHR) 부대표를 지낸 강 장관은 취임 후 처음으로 이번 회의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