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미소짓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미소짓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8일 일회용 생리대 가격과 관련 “국내 생리대 제품이 일반적으로 비싸다”고 밝혔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부처 부별심사에서 김 위원장을 상대로 국내의 일회용 생리대가 외국제품에 비해 비싸다고 지적하며 “공정거래위원회가 가격에 대한 비교분석을 해 원가 대비 적정한 가격으로 조정해야한다”고 주문하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위원장은 “국내 생리대업체의 가격남용 및 불공정행위에 대해 조사 중”이라며 “머지않은 기간에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일회용 생리대 시장 규모는 5000억원에 달하는데 이 중 유한킴벌리와 LG유니참, 한국P&G 등의 시장점유율이 90%를 넘어서는 등 독과점 현상이 뚜렷하다.

2004년부터 여성의 생활필수품의 가격안정 필요성으로 인해 생리대를 부가가치세 면세품목으로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면세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이러한 독과점 때문이라는 것이 정설이라는 게 서 의원의 설명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대비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3.2%였지만 같은 기간 생리대 가격상승률은 26.3%에 달했다.

서 의원은 “생리대와 관련해 그동안 공론화하지 못했다. 여성, 그 중에서도 젊은 여성의 용품이라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한다”면서 “비싸고 안전하지 못한 생리대에 많은 여성들이 불안해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