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1]

프로야구 kt wiz 프로야구단은 제72주년 8.15 광복절과 ‘8월14일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지정을 기념해 10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리는 KIA 타이거즈와의 홈경기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특별 시구와 초청 행사를 마련한다.

이번 행사는 이전 파병 장병 시구, 장애인 시구에 이어 의미있는 시구 행사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과 인권의식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먼저 경기에 앞서 위안부 피해자 박옥선(93) 할머니의 특별 시구가 진행된다. 1924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난 박 할머니는 17살 때 중국 헤이룽장성으로 끌려가 4년간 위안부 생활로 고통을 겪고 1945년 해방 후에도 중국에 머물다 2003년에 국적을 회복했다. 고령에도 불구하고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수요집회와 일본을 방문, 강연과 증언을 통해 위안부 참상을 세계인들에게 알렸다.

원래 이 날 시구는 이옥선(90) 할머니가 할 예정이었으나 건강이 좋지 않아 박 할머니가 대신하게 됐다. 시구 전 박 할머니는 kt wiz 선수단과 야구팬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 날 애국가는 박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귀향’의 출연 배우들이 제창을 한다. 또한 경기 후에는 전광판을 통해 ‘귀향’을 상영해, 야구팬들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시구와 함께 경기도 광주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단체인 나눔의 집에서 지내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관계자 등 20여명을 야구장으로 초청하는 행사도 이어진다. 할머니들은 위즈파크 스카이박스에서 야구 관람과 저녁식사를 할 예정이다.

한편, kt wiz는 SK 와이번스와의 W매치로 열리는 8월의 5차례 맞대결에서 기금을 모아 나눔의 집에 전달한다. 홈런, 안타 각각 1개당 10만원, 20만원을 적립하고 kt wiz 구단 자체 성금을 더해 13일 경기가 끝난 후 전달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매년 8월14일 ‘세계 위안부의 날(위안부 기림일)’은 2012년 ‘제1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 연대회의’에서 제정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故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8월14일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피해사실을 공개증언한 날로 국제사회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최초로 제기된 것을 기념해 지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