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여성단체 회원들이 10일 오전 대구 북구 칠성동 대구은행 제2본점 앞 광장에서 대구은행 간부직원들의 갑질 성추행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피해자 인권보호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구지역 여성단체 회원들이 10일 오전 대구 북구 칠성동 대구은행 제2본점 앞 광장에서 대구은행 간부직원들의 '갑질 성추행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피해자 인권보호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이하 대경여연)은 지난 10일 대구은행 제2본점 앞에서 기자회견 후 대구은행관계자들과의 면담에서 △피해직원의 인권보호 등 2차 피해 방지 △가해자 즉각 징계 △전직원에 대한 외부전문가의 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실시 △직장내성희롱실태전면재조사 실태조사 △‘인권센터’설립 등 5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지난 17일 대구은행은 답변서를 통해 “피해직원의 인권보호를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삼고 직원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용상의 불이익이 전혀 없을 것이며 본인이 요청하는 휴가, 휴직, 근무지 변경 등 직원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가 가능함을 피해직원에게 알렸다”고 말했다. 이어 “가해자 징계건은 6월 28일 대기발령 조치했고 노동부 등 관계기관의 조사완료 후 인사위원회를 개최하겠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적극적으로 실시하겠으며 외부전문기관과의 협의 후 진행하겠다. 성희롱 실태조사에 대해서는 노동조합과 협의하고 외부전문기관의 자문을 구하여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방식으로 실태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에서는 대구은행 답변서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은행 측이 우리의 요구안은 받아들였지만 구체적이지 못한 답변을 내놓고 있다”며 “성추행사건해결 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적극 해결하라”고 제안했다.

남은주 대구여성회 대표는 “은행에서 보내온 내용을 보면 팥소없는 찐빵 같은 느낌이다. 대구은행은 젠더시각을 가진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 문제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전문가가 참여한 실태조사가 타당함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과의 협의는 이해가 안 간다. 이미 밝혀진 가해자 대부분이 노동조합원이며 피해 직원은 비노동조합원이다. 노조가 어떠한 입장을 취할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권센터 신설을 언급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다”고 덧붙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대경여연에서 제시한 사항을 검토하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하며 제대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다만 관련기관의 조사와 조직내의 인사 등 여러 상황들이 맞물려 있어 다소 진행이 늦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해결과 재발방지 의지는 강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