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적격 인사’라는 입장인 가운데 청문보고서 과반수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국민의당에서 적격론이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다운계약서가 사실이면 인정하고 오래 전의 일이지만 세금 납부를 하겠다고 인정하는 모습이 김상조 교수답다”며 “핑계를 명강의 하시듯 변명하면 김상조 교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저는 아직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께서 청문회를 통과, 위원장에 취임해 재벌 경제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해 주길 바라는 마음이 전부”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1일까지만 해도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했으나 인사청문회가 열린 당일에는 사퇴를 언급하지 않으며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국민은 재벌 감시 활동을 하는 시민운동가 김상조 교수가 서울 목동과 대치동, 청담동 등 부동산 활황 때 주목받던 대표적인 지역에 부동산 거래가 있었던 이력을 보고 실망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솔직한 해명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후보자 아내의 채용 의혹도 ‘내가 사기업에 압력을 행사할 입장이 아니었다’는 말로 그냥 넘어가려는 것은 자격이 충분하면서도 일자리를 갖지 못한 수많은 사람의 가슴에 상처를 주는 일”이라고 지적했지만 이전의강경 기류와는 확연히 달라 7일 청문보고서 채택에 찬성할 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