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털시장 25조 규모…5년만에 32% 성장

소비유형 빌려 입고 쓰는 공유경제로 전환

SK플래닛 프로젝트앤 월 구매 9400여건

패션렌털 스타트업, 회원가입·수익률 늘어

 

롯데백화점 본점 살롱드샬롯 매장에서 상품을 둘러보는 모습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본점 살롱드샬롯 매장에서 상품을 둘러보는 모습 ⓒ롯데백화점

‘당신의 체형과 가장 비슷한 형태를 알려주세요.’ ‘평소 고민이 있던 신체 부위를 선택해주세요’ 길고 긴 10여번의 테스트를 끝내면 맞춤형 옷 3벌이 집까지 배송된다. 스타일리스트가 코디해 준 옷은 원할 때까지 무제한으로 빌릴 수 있다. 지난 3월 오픈한 패션 렌털 서비스 ‘윙클로젯’의 이야기다. 특히 30~40대 여성 사이에서 이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신규 회원가입 신청이 몰리는 바람에 업체 측은 5월 한 달간 회원가입을 받지 않는 상황이다.

불황이 계속되면서 국내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과거 ‘소유’를 목적으로 한 소비 유형이 ‘렌털’로 변하고 있는 것. 지난 21일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렌털시장은 25조9000억원 규모로, 지난 2011년 19조5000억원에서 5년 만에 32.8% 성장했다. 연구소는 이같은 추세에 따라 내년 렌털시장 규모가 30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패션업계 렌털의 성장 또한 주목해볼만 하다. 백화점과 홈쇼핑 등 유통업체들이 발 빠르게 렌털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나섰다. 옷도 음악처럼 소유하지 않고 바로 즐기는 ‘패션 스트리밍’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다. SK플래닛은 지난해 9월 말 패션제품 렌털 서비스 ‘프로잭트 앤’을 론칭했다. 3월 말 기준 ‘프로젝트 앤’의 가입자 수는 9만5000여명, 월 구매는 9400여건에 달했다.

프로젝트 앤에는 올해 출시된 의류·가방·액세서리 등 3만여점의 제품이 준비돼 있다. 오즈세컨, 오브제, 오프닝 세러머니 등 인기 브랜드 의류뿐만 아니라 구찌, 페라가모 등 명품 가방도 월 이용료 최저 8만원부터 3~4회 대여할 수 있다. 배송, 세탁비는 무료이며 빌린 옷이 마음에 들 경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도 있다.

 

SK플래닛 패션렌털 서비스 ‘프로젝트 앤’ 홈페이지 ⓒ프로젝트 앤
SK플래닛 패션렌털 서비스 ‘프로젝트 앤’ 홈페이지 ⓒ프로젝트 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7월 명동 본점에서 ‘살롱 드 샬롯’ 1호 매장을 열고 여성 및 아동드레스, 남성 정장 등 의류 상품과 명품 핸드백, 주얼리 등 다양한 잡화 상품의 렌털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오픈 당시 의류 매출 구성비가 55% 수준이었으나 셀프 웨딩족‧이벤트족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1~4월 기준 90%로 올랐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19일 잠실점에 ‘살롱 드 샬롯’ 2호점을 오픈했다. 자주 착용하진 않지만 가격대가 높아 구매하기 어려운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빌려주는 ‘한국형 패션 렌털 전문 매장’이다. 2호점에는 총 18개 브랜드의 상품이 있다.

문혜진 롯데백화점 MD 개발담당 바이어는 “최근 비용을 절감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을 직접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관련 상품을 한 자리에서 쉽게 대여할 수 있는 매장을 기획했다”며 “향후에는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군을 확대하고 매장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패션쉐어링서비스 ‘윙클로젯’은 3월 대비 4월 신규회원 가입이 200% 이상 증가했다. ⓒ윙클로젯
패션쉐어링서비스 ‘윙클로젯’은 3월 대비 4월 신규회원 가입이 200% 이상 증가했다. ⓒ윙클로젯

최근엔 패션 렌털을 주로 하는 스타트업 업체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3월 ㈜빌리앤코가 론칭한 ‘윙클로젯’은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사용자의 정보를 고려해 옷을 골라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과 체형 등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바탕으로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옷 3벌을 코디해준다. 윙클로젯은 최근 가입 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유료 회원 가입을 마감했다. 3월 대비 4월 신규회원 가입이 200% 이상 증가했다. 향후 회원관리 시스템을 리뉴얼 해 6월부터는 더 많은 회원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더클로젯’은 지난해 9월 국내 최초로 월 7만9000원으로 최대 3회 원하는 명품 가방을 렌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론칭했다. 1회에 총 2벌의 원피스가 고객에게 배송되는데 한벌은 고객이 선택한 옷으로, 다른 한벌은 고객의 취향, 체형, 직업 등 개인의 특성에 맞춰 스타일리스트가 큐레이션을 해서 제공한다. 2월에는 25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선발돼 투자와 지원을 받고 있다. 더클로젯은 전년 대비 1000%의 성장률을 보였다.

 

패션셰어링 서비스 ‘더클로젯’에 올라온 이용 후기 사진 ⓒ더클로젯
패션셰어링 서비스 ‘더클로젯’에 올라온 이용 후기 사진 ⓒ더클로젯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이 같은 흐름을 주목하고 있다. 미국 패션업계는 약 10년 전부터 이같은 서비스를 실시해왔다. 일본에서도 패션렌털 전문점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 패션렌털 서비스는 ‘에어클로젯’이다. 전신사진을 등록하고 월정액 약 7만원만 내면 스타일리스트가 직접 고른 의류 3종을 빌려 입을 수 있다. 국내 업체인 윙클로젯, 더클로젯과 유사한 시스템이다. 

전문가들은 패션렌털 시장이 공유경제의 핵심으로 불황을 벗어나고자 하는 소비심리에서 비롯됐다고 입을 모은다. 앞으로 패션렌털 산업이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철현 윙클로젯 부장은 “이제는 소유하기 보다는 공유한다는 개념으로 가전제품도 렌털 시장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이 의류라는 특수성 때문에 패션렌털을 생소하게 생각했을 수 있지만 해외 사례를 보면 꼭 그렇지는 않다”고 말했다.

박 부장은 “일본 패션렌털 서비스 업체인 ‘에어클로젯’은 2년 전부터 이미 가입자 수 10만명을 기록했다”며 “윙클로젯 또한 지금과 같은 추세로 간다면 향후 1~2년 이내 회원수 수만 여명 정도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