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선 한국여성저책연구원 원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명선 한국여성저책연구원 원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새 정부 여성·가족 입법과제’ 포럼 개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원장 이명선)은 다음달 1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성평등 실현을 위한 새 정부 여성·가족 입법과제’를 주제로 2017년 제1차 젠더와 입법포럼을 연다. 박선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새 정부의 여성노동 및 성평등정책 강화 관련 입법과제’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윤덕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황정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새 정부의 여성폭력 관련 입법과제’를 주제로, 송효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김소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새 정부의 가족 관련 입법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 7월 31일까지 ‘성매매방지 콘텐츠’ 공모

한국여성인권진흥원(원장 강월구)은 성매매 방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2017 성매매 방지 콘텐츠 공모전’을 연다. 성매매 방지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22일부터 7월 31일까지다. 만화, 일러스트(포스터), 캘리그래피, 카드뉴스 중 원하는 형식을 택하면 된다. 주제는 △성매매(해외 성매매 포함) 방지를 위한 노력 △성매매 폐해와 불법성 △성매매 피해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채팅앱을 통한 성매매 유입 차단 △청소년의 성매매 유입방지를 위한 관심 등이다. 상금은 15만원~100만원.

여성가족부·EBS, 폭력예방 영상물 6편 공동제작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함께 폭력예방 영상물 6편을 공동 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20일부터 매주 토요일 EBS ‘평등채널e’ 프로그램을 통해 차례로 방영된다. 해설 없이 영상과 자막, 음향효과만을 활용해 5분 분량으로 제작된 영상물은 대학 내 성폭력, 사이버 성폭력, 스토킹 등을 다룬다. 성매매와 가정폭력, 성희롱 문제를 다룬 나머지 3편은 오는 9월 성매매 추방주간과 11~12월 폭력추방주간에 방송될 예정이다. 영상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www.mogef.go.kr)에서 누구든 내려 받아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은경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은경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여성변호사회 ‘여성법조인 정치입문 아카데미’ 개최

한국여성변호사회(회장 이은경)는 지난 15일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30여명의 여성변호사가 참가한 가운데 ‘여성법조인 정치입문 과정’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연수원(원장 서인덕)과 함께 이날 강의를 시작으로 오는 7월 3일까지 총 5회에 걸쳐 2주마다 실시된다. 강의는 정치 입문을 생각하고 있거나 현실정치에 관심이 있는 여성 변호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정치 아카데미는 △15일 ‘여성의 정치참여와 국가경쟁력’ △29일 ‘선거 전략과 기획’ △6월 12일 ‘정치인 리더십’ △6월 26일 ‘국정감사의 의미와 기능’ △7월 3일 ‘이미지 컨설팅과 스피치 트레이닝’ 순으로 진행된다.

장애여성공감 ‘장판, 페미니즘으로 도배하기’ 세미나

장애여성공감(대표 배복주) 장애여성독립생활센터 ‘숨’은 23일부터 6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4시 서울 강동구 천호동 장애여성공감 교육장에서 ‘장판, 페미니즘으로 도배하기’를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장애 운동판 내 여성 활동가들은 운동 현장에서의 차별과 해법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IL현장, 정말 평등한가요 △몸 그리고 ‘정상’이라는 것 △소수자 관점에서의 연애, 사랑, 섹슈얼리티 △왜 젠더적 관점이 필요할까요 △IL현장에 젠더 감수성 더하기 △차별 없는 IL현장 만들기 등을 주제로 논한다.

박영숙살림터, 25일 ‘제3회 박영숙 살림이상 시상식’

박영숙살림터는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 NPO지원센터에서 제3회 박영숙 살림이상 시상식을 열었다. 고 박영숙 선생의 추모영상에 이어 박옥희 박영숙살림터 이사장이 인사말을 전했다. 성평등 분야에는 주경미 광주여성노동자회 정책위원장, 평화 분야에는 김동희 전쟁과생명 분야에는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시민참여국장이 선정됐다. 2013년 영면한 박영숙 선생은 1960년대 YWCA를 시작으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환경사회정책연구소와 여성환경연대, 여성재단 등 한국사회의 민주화운동과 여성운동, 환경운동의 나침반 역할을 했다.

세계여성발명·기업인협회, 아랍연맹 본부서 ‘호프 프로젝트’ 개최

세계여성발명·기업인협회(WWIEA)는 지난 7~10일까지 이집트 카이로 아랍연맹 본부에서 ‘여성의 혁신장려’를 주제로 호프 프로젝트(HOPE Project)가 열렸다고 19일 밝혔다. 이 자리엔 한미영 WWIEA 회장, 김병오 IIPTI 교수요원, 박인수 IIPTI 교수요원이 교육진으로 참석했다. UN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아랍연맹의 각국 대표들 40여명이 참석해 집중 심화 호프 프로젝트 교육을 받았다. WWIEA는 “지난 5년간 아랍권의 여성교육을 위한 노력과 2년 전 아랍연맹 총회에서 ‘여성의 창의성개발과 발명이 국가미래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주제로 한 특별강연을 통해 ‘시드 프로젝트(SEED Project)’를 아랍연맹에 정책제안을 했고 이를 받아들여 아랍연맹의 초청에 따라 행사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전 세계 여성 리더들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한자리에 모인 2017년 세계여성지도자회의가 열렸다. ⓒ성주디앤디
지난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전 세계 여성 리더들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한자리에 모인 2017년 세계여성지도자회의가 열렸다. ⓒ성주디앤디

11~13일, 도쿄서 ‘세계여성지도자회의’ 개최

전 세계 여성 리더들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한자리에 모인 2017년 세계여성지도자회의(GSW, Global Summit of Women)가 일본 도쿄에서 열렸다.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열린 세계여성지도자회의는 올해 27주년을 맞은 민간 주도 국제회의다. 1992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처음 열린 이래 매년 개최지를 돌아가며 열리며, 2004년 서울에서 개최된 바 있다. 올해 ‘비욘드 위미노믹스(Beyond Womenomics)’ 주제로 열린 GSW는 여성들의 세계 시장 진출 기회 확대, 기업들의 가정친화적 정책의 필요성,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글로벌 문화, 여성 CEO 기업의 성장동력 등에 관한 다양한 포럼들이 회의 기간 중 진행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