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불법 광고 게시물과 해당 게시물에 달린 엉뚱한 내용의 댓글들 ⓒ김하늘
SNS 불법 광고 게시물과 해당 게시물에 달린 엉뚱한 내용의 댓글들 ⓒ김하늘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광고가 매우 많이 이뤄지고 있다. SNS 이용자 사이에서 빠른 전파가 가능하고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SNS를 이용하다 보면 광고 게시물에 친구나 내가 썼지만 광고와는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이 보이곤 한다는 것이다. 최근 SNS를 통해 친구들이 댓글을 단 게시물을 볼 수 있는데, 음란 사이트나 불법 도박 사이트 광고에 친구들이 댓글을 달아 놓은 것을 심심찮게 보았다. 또한 그런 댓글들의 내용이 전혀 광고 게시물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내용이여서 의아했던 기억이 있다.

실제로 음란물 사이트 광고와 함께 소비자들이 불쾌해 할 만한 사진이 게시되어 있는 광고 게시물이지만, ‘좋아요’ 4만개, 댓글 약 5000개, 공유 약 1300회에 이르러 소비자들에게 상당히 많이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게시물에 달린 댓글을 보면 광고 게시물과는 전혀 상관없는 연예인의 이름이 언급되며 네티즌들이 폭소하고 있는 댓글이 대부분이고, 해당 댓글들은 높은 추천을 받아 상단에 위치하고 있다. 왜 이런 광고 게시물이 ‘좋아요’를 4만개씩이나 받고, 전혀 어울리지 않는 댓글들이 달려있는 것일까?

바로 ‘게시물 수정’ 기능을 활용한 불법 광고 게시물이기 때문이다. 광고 계정은 먼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기 쉬운 ‘연예인’ 동영상이나, 재미있는 영상을 올려서 노출 수를 높인다. 노출 수가 일정 수준에 이르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당 게시물에는 댓글과 ‘좋아요’와 공유가 늘면서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게 된다. 이 때 광고 계정에서는 해당 게시물 내용을 ‘수정’해 연예인 동영상이나 재미있는 영상이 아닌 광고 내용을 게시한다. 그렇게 되면 재미있는 영상에 눌려진 ‘좋아요’와 ‘댓글’은 그대로 남은채로 내용만 광고물로 바뀌어서 다른 네티즌에게 노출되는 것이다.

SNS 특성상 많은 사람이 반응 해주는 게시물 일수록 더욱 노출이 잦아지며,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한 불법 광고가 늘어나고 있어 소비자들은 자신도 모르는 채 자신의 이름으로 남겨진 ‘좋아요’와 ‘댓글’이 불법 광고에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SNS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광고를 접하고 심지어 물건을 구매하기도 한다. 이렇게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 일수록 더욱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이러한 불법 광고물이 게시되지 않도록 하고, 소비자들의 계정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