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 21일 공동 개최

한국YWCA연합회 ‘여성폭력 근절 정책 수단’ 질의

문재인 "‘젠더폭력방지기본법’ 제정. 젠더폭력방지 계획 수립"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공동으로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를 개최해 첫번째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공동으로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를 개최해 첫번째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이 살기 가장 나쁜 나라아닙니까? 여성이 안심하고 길을 걷기도 어려운 나라입니다. 저 문재인이 확실하게 뜯어고치겠습니다. 여성의 관점에서 차별은 빼고 평등은 더하겠습니다.”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에 참석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만연한 여성혐오, 데이트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국가가 직접 나서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은 문재인 후보에게 여성폭력 해소 정책에 대해 질문했다. 김 위원장은 “여러 법과 제도에도 불구하고 여성에 대한 폭력은 매년 증가하고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 수단과 의지를 밝혀달라”고 말했다.

실제로 가정폭력, 아동성폭력과 함께 데이트폭력·스토킹 폭력·디지털성범죄로 불리는 신종 3대 여성폭력 등 여성에 대한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는 상황이다.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 후보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젠더폭력방지기본법’을 제정하고 젠더폭력방지 계획을 수립하고 전담기구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성폭력,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에 묻지마 폭력까지 여성혐오의 이름은 자행되는 각종 범죄 때문에 여성 51%는 일상생활에서 불안을 느낀다고 한다”면서 “공교육에서부터 성폭력교육이 이루어져 아이 때부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문 후보는 법 제도의 개입이 필요한 이유로 “그동안 가정폭력, 데이트폭력에서 국가는 남녀 사이에 가급적 개입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여왔고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며 처벌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피해가 늘고 있다”면서 국가가 법을 통해 가해자와 피해자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여성신문 김효선 사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백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최금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김현숙 여성·가족정책연구원 원장, 김옥수 대한간호협회 회장, 김경주 대한영양사협회 감사,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김민문정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양금희 중앙회장대행·이섬숙 서울연맹회장,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회 위원장·배정미 중점운동국 국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를 공동주최한 범여성계 연대기구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 28개 회원단체, 한국여성단체협의회 65개 회원단체, 한국YWCA연합회 52개 회원 YWCA, 한국여성유권자연맹 17개 지방연맹 149개 지부,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등 200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