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VR 쇼핑몰 구축 시범사업 사업 공고

 

실제공간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사례 ⓒ산업통상자원부
실제공간에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사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백화점, 유명거리상권, 전통시장 등을 가상현실(VR) 속에서 체험하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VR 쇼핑몰’을 시범 구축해 오는 10월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 공개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4월 10일까지 나라장터 홈페이지(www.g2b.go.kr)를 통해 사업자 선정을 위한 사업공고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산업부는 “VR 쇼핑은 시‧공간 제약을 벗어나 상품과 서비스의 유통방식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잠재력이 큰 분야”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미국 이베이, 중국 알리바바 등 세계적 유통기업은 증강현실(AR)이나 VR 쇼핑을 미래의 흐름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실험을 진행 중이나 지배적인 사업자는 없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일부 유통기업이 시범 운영 중이지만 아직은 기기 보급도가 낮고 소비자 수용성도 검증되지 않아 실험단계 수준이다.

VR 쇼핑몰이 구축되면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가상현실 속에서 쇼핑을 체험하고 결제까지 진행해 구매한 상품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또 이번 VR 쇼핑몰은 모바일과 인터넷 환경 모두에서 이용 가능하다. VR 기기를 사용하면 가상쇼핑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지만, 기기가 없더라도 체험해볼 수 있는 형태로 구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각광받고 있는 가상현실(VR)쇼핑의 초기시장을 창출하고, 기술성‧경제성‧수용성 측면에서 추가적인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가상현실(VR) 쇼핑몰 구축사업은 유통산업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도입을 촉진하기 위한 일종의 실증사업”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시장이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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