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1인 가구 밀집지역을 집중 분석하는 등 1인 가구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가 1인 가구 밀집지역을 집중 분석하는 등 1인 가구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가 1인 가구 중장기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

14일 서울시는 처음으로 1인 가구 실태를 조사하고 복지 전반 5개년 기본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학술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조사에서는 현황과 더불어 성별·연령별·소득별 주거·건강·안전·경제·생활 전반을 아우른다.

1인 가구 밀집지역을 집중 분석하고 임대주택 공급이나 주거공동체 활성화, 1인 가구 세입자 권리보호, 다인 가구 중심 주거정책 개선 방안 등 주거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다.

각 자치구도 특화 정책을 내놓는 등 1인 가구는 주요 행정 이슈로 자리매김했다. 실제 올해 1인 가구용 2~3ℓ 소형 쓰레기 봉투를 판매하는 지역이 증가했다.

자치구별로도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 서울 내 1인 가구가 가장 많고 청년 비중이 높은 관악구는 지역 400개 식당을 지정, 혼자 사는 청년들에게 저염식을 제공하도록 염도측정 기계를 제공했다.

대학가가 많은 서대문구는 청년 1인 가구 주거난 해결에 애를 쓰고 있다. 청년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셰어하우스’와 청년 협동조합 주택 사업을 실시한다. 금천구는 1인 가구 주거와 건강, 일자리, 안전망 구축 등 5개 분야 33개 사업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강남구는 고시텔이 많은 1인 가구 밀집지역과 유흥업소 종사여성들이 다니는 미용업소 등에서 자살예방 사업을 집중 홍보한다. 양천구는 올해 중장년 독거남에 집중, 만 50~64세 독거 남성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다.

고령화 추세에서 독거 노인을 위한 사업도 진행 중이다. 송파구는 혼자 사는 노인 집 앞에 동작감지센서를 설치해 활동량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건강보안관이 직접 방문하는 ‘텔레케어 시스템’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