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9일 “다음주 중 출마 선언을 하려고 한다”고 대선행을 공식화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대선은 결국 촛불민심을 대변하는 길”이라며 “시민 발언대에선 많은 청년들, 여성들, 노동자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고 퇴진한다고 해서 내 삶이 달라지는지 많이 문제제기를 한다. 이 문제에 응답하는 정의당이 되려고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한국엔 힘없고 돈없는 백없는 사람들에겐 정부가 없다”며 “노동 의제를 국가의 제1의제로 삼을 때 격차 해소의 구체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재벌 세습 문제에 대해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는 재벌 3세 세습 문제”라며 “집권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재벌 3세 세습은 더 이상 못하게 금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대까지 공동 창업의 멘탈이 있는데 3세는 완전히 누리는 세대”라며 “기업을 살리겠다는 멘탈도 없고 경영능력도 검증 안 된 사람들이 소유에 이어 경영까지 하면 기업이 거의 독재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선을 완주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민 이익과 당익에 부합하면 끝까지 갈 수도 있고 연합정치를 할 수도 있다”며 “국민이익과 당익에 부합하면 끝까지 갈 수도 있고 연합정치할 수도 있는 건데, 우린 그동안에 양당체제 하에서 모 아니면 도라는 식의 승자독식선거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2012년 18대 대선에서 진보정의당 소속으로 출마했다가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사퇴한 바 있다.

이어 “야권이 경쟁하면서도 협력해서 촛불민심을 받들 수 있는 방법을 책임 있게 제시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좀 더 깊은 고민을 해 결선투표제를 빨리 수용해야 한다”고 심 대표는 말했다.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탓에 여성 대통령에 대한 편견이 생긴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제대로 된 대통령을 한 번 해서 여성에 대한 편견을 씻어줘야 한다고 독려하는 말이 많았다”며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이 군홧발로 광주시민을 학살했는데 그다음부터 남자 대통령은 절대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느냐”라고 되물었다.

한편 9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1월 1주차 여야 정당 후보별 가상대결에서 심상정 후보는 6위에 머물렀지만 2.6%로 1주일 전에 비해 1.4%포인트 올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