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대국민담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대국민담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압도적 표차로 가결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됐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시민들이 10월 29일 처음 촛불로 거리를 밝힌 이후 42일 만에 국회의원 300명 중 78%인 234명이 찬성표를 던져 박 대통령을 탄핵시켰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쳤다. 재적 의원 300명 중 299명이 표결에 참여했으며, 총 234명이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 기권은 2표, 무효는 7표였다.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유일하게 투표에 불참했다.

야권 의원이 172명이라는 점에서 최소 62명의 새누리당 의원이 탄핵 찬성표를 던진 셈이고, 이는 128명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 국회의 탄핵소추 의결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하면서 탄핵심판절차가 시작됐다.

오후 7시를 기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고 헌법에 따라 황교안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체제가 시작됐다. 권한대행은 헌법재판소 탄핵 심리 기간인 최장 180일로 내년 6월 초까지 탄핵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탄핵 가결 이후 새누리당은 사죄의 뜻을 밝히고 국정혼란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헌법재판소는 일체의 좌고우면 없이 헌법에 따라 심판 절차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전적으로 책임지겠다며 오는 21일 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한민국의 역사가 탄핵안 통과를 시대의 전진을 알리는 ‘12.9 촛불혁명’이며 국정 정상화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1야당으로서 책임 있는 태도와 야권 공조를 바탕으로 정국 수습과 국정안정, 경제위기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회의 국정조사특위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의 자발적 퇴진도 촉구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촛불민심은 대통령의 즉시퇴진을 요구하고 있다”며 “우리 헌법질서 내에서의 해법은 대통령의 자발적 퇴진밖에 없으므로 국민의 명령에 따라서 조속히 자진해서 대통령이 결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역시 “이제 박근혜 대통령은 성실하게 특검수사를 받는 일 말고는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되며, 남은 하나가 있다면 스스로 지은 죄를 낱낱이 고백하고 즉각 퇴진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따르는 길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3당은 이날 오후 6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탄핵으로 야기될 수 있는 국정혼란을 수습하고 민생현안과 안보불안 해소 등을 위해 국회가 나서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