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반대대책위, ‘제2의 시화호 위험성’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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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의 환경 현안들중 표시지역이 경인운하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인천시 서구 시천동 지역이다.

제2의 시화호 위험성이 제기되고 있는 경인운하 사업에 대해 인천지역 사

회 각계의 문제제기와 반대 여론이 거세다. 시민단체 뿐만 아니라 경인운하

예정 지역의 주민 반발도 역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경인운하 건설 계획은 서울 강서지역에서 인천시 서구 시천동까지 18km

에 이르는 거리를 물류비 절감 등 국토의 효율적 이용이라는 측면에서 추

진하고 있는 국책사업이다. ‘경인운하주식회사’라는 민간 컨소시엄이 주

가 되어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현재 건설교통부의 사업 추진 승인을 기

다리고 있다.

경인운하 건설 반대를 위한 인천시민단체 대책위원회(조옥화 집행위원장,

이하 경인운하반대대책위)는 이에 따라 “1년 전 사업 타당성의 문제를 제

기했던 수자원공사가 현재는 20%의 지분을 가진 당사자로 참여하고 있다”

며 무리한 사업강행이 환경파괴 위험을 낳고 인천지역 주민을 위협하고 있

다고 지적했다.

현재 35개의 인천시민환경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경인운하반대대책위는

지난해 8월 수자원공사가 자체적으로 제기했던 ▲좁은 국토여건에서 경인운

하의 사업이 꼭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점 ▲이미 진행되다 중단된 부천 굴포

천 치수사업이 있는데도 경인운하 사업을 중복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

제점 ▲경인운하 건설 후 이동하게 될 물동량을 조사한 영국의 할크로사가

지적한 운하건설의 재검토 의견 등이 심각하게 재고되었어야 한다는 지적이

다.

경인운하반대대책위는 이로써 건설교통부와 수자원공사가 앞선 문제점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올 10월에는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수차례 밝혀옴

에 따라 정부기관 스스로도 타당성을 찾지 못한 공사 강행의 의도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인운하반대대책위에 참여한 가톨릭환경연대 임익철 사무국장은 경

인운하 건설 컨소시엄의 현대건설 지분이 52%를 차지해 현대계열사로 경인

운하(주)가 편입될 수도 있다는 우려와 함께 2조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운하

건설이 운영수익 90% 미달시 정부 재원 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이 높다는 부

분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수자원공사 역시 수익률 확보 등

의 조건부 의결에 따른 결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건설교통부는 경인운하 사업의 타당성에 대해 경제성 있는 사업으

로 올 10월부터 착공에 들어갈 경우 약 4년6개월 정도의 건설 기간이 소요

될 것이며 2021년에는 4천8백만톤에 달하는 물동량이 경인운하를 통해 이동

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경인운하주식회사 조형규 부장은 “서울·수도권지역의 물류량이 경

인운하를 이용할 경우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인천을 중심항으로 한 물류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인운하 건설이 필요한 주요

부분에 대해 부천 굴포천이 홍수로 인한 상습피해지역이기 때문에 치수사업

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에서 경인운하 건설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천환경운동연합 명호 간사는 “부천 굴포천 치수사업은 이미

92년부터 홍수로 인한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진행해온 사업으로 96년까지

진행되다가 중단된 것”이라며 “경인운하 건설과 치수사업은 사업의 본래

목적상 관계가 없는 문제이며 경인운하(주)가 운하 건설을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얘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경인운하반대대책위는 제2의 시화호와 같은 심각한 수질 악화

를 가져올 수도 있고 인천의 남북을 갈라놓는 엄청난 환경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며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고 환경부에 공식의견을 전

달할 예정이다.

[김강 성숙 기자 annykang@wome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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