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 7대 후반기 의장

“인구 100만 자족도시로 성장…

대안 제시하는 의정활동으로

더 나은 남양주시 만드는데 온힘 쏟겠다”​

 

박유희 경기 남양주시의회 의장은 “남양주시가 100만 도시로 성장하려면 맞춤형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며 “시민과 소통하고 집행부와 함께 힘을 모아 더 나은 남양주시를 만드는데 온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의회
박유희 경기 남양주시의회 의장은 “남양주시가 100만 도시로 성장하려면 맞춤형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며 “시민과 소통하고 집행부와 함께 힘을 모아 더 나은 남양주시를 만드는데 온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의회

“67만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내실 있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겠다. 더 낮은 자세로 시민들의 눈과 귀가 돼 의정활동을 해나가겠다.”

경기 남양주시의회 7대 후반기 의정을 이끌 3선 박유희(53·더불어민주당) 의장은 본보 인터뷰에서 시민과 소통, 공감하는 열린 의회 역할을 성실하게 해나가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의장은 “남양주시가 100만 도시로 성장하려면 새로운 추진력과 맞춤형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파트를 짓고 도로, 전철 등 교통 인프라 구축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높아져서 인구가 늘었지만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우려도 크다는 것이다. “거주와 일자리, 경제활동이 동시에 이뤄지는 기반시설을 만들어 인구 100만 자족도시로 성장해 나가야 한다. 시민과 소통하고 집행부와 함께 힘을 모아 더 나은 남양주시를 만드는데 온힘을 쏟겠다. 일방적인 감시나 견제가 아닌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대안을 제시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박 의장은 “21세기는 도시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며 “남양주는 인재를 기를 토양이 빈약하다. 우수대학 설립을 통해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기남부지역에 비해 낙후되고 소외된 수도권 동북부 균형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우수대학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이와 함께 남양주시 현안을 하나하나 꼽았다. 우선 경기 동북부지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순환 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 동북부 교통거점도시 기반인 당고개~진접택지지구를 잇는 진접선, 암사~구리~별내를 잇는 별내선 복선전철 사업이 지지부진한데 하루빨리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별내선과 진접선을 연결하는 추가연장 사업구간(3.2㎞)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검토사업으로 추가 확정됐다.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또 경춘·중앙선 환승 연결시스템 구축과 경춘선 시·종착역 연장사업 추진으로 시민들이 서울의 목적지까지 두 세차례 환승하는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의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 더 애쓰겠다고 다짐했다. 대학 유치, 친환경 도시농업 육성, 첨단연구단지 유치에 협력해 일자리가 늘어나고 활력이 넘치는 교육도시, 친환경 녹색산업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박 의장은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등 수도권에 집중된 중첩 규제를 푸는 데도 힘쓰겠다”며 “규제 개선을 통해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환경과 조화를 이룬 균형 있는 도시개발을 촉진해 경기 동북부의 대표도시가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화시설 확충 등 인프라 구축에도 관심이 높다. 문화재단‧전문상설 공연장 신설, 젊은이의 거리 조성, 영상문화 창조벨리 등을 추진하고 사회동호인 지원체계를 만들어 문화허브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다.

박 의장은 여성 현안에 대해선 “정부, 지자체, 기업의 협업을 통해 지역 특화형 일·가정 양립사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남성의 육아참여 확대 지원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임신, 출산·시기별 남성의 역할과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일·가정 양립실천 지역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등 남성의 육아참여 정책 개발에 힘을 쏟겠다는 설명이다.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맞춤형 취·창업 정보 제공에도 주안점을 두고 있다. 고용·복지+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여성이 더 쉽게 재취업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인프라를 늘리고 질 좋은 일자리로 연계할 수 있도록 새일센터 서비스 내실화 등 정부와 지자체간의 협업 네트워크를 강화해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모든 가족이 함께 행복한 토털서비스 제공에 의회가 주력할 것이다. 유형별로 가족 서비스가 이원화돼 있는데 통합 가족정책 서비스 시스템을 만들어 맞벌이 가족, 한부모, 다문화, 이혼·재혼, 조손, 북한이탈 가족 등 정책 수혜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열정을 쏟겠다. 달라진 가족 형태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과 정책과제 발굴에 더욱 힘쓰겠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