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미등록 아동 등 취약계층 여전히 지원 못 받아
현장 변화 위해 여성폭력 예산 대폭 확대 필요
피해자 회복률 등 데이터로 정책 효과 따져야

2024년 인천광역시 여성폭력추방주간 기념식. ⓒ인천여성연대
2024년 인천광역시 여성폭력추방주간 기념식. ⓒ인천여성연대

2025년 세계여성폭력추방의 날(11월 25일)을 맞아 인천여성연대가 인천시에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예산 확대와 과학적 정책평가체계 구축을 촉구했다. 특히 외국인, 미등록 아동 등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포괄하는 실질적 지원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과 측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인천여성연대는 24일 성명을 통해 인천시의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확대 정책은 긍정적이나, 실질 회복과 폭력 감소를 위해 예산과 정책 전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예산 투입 96%가 시설 운영…‘지원 강화’ 실효성 의문

2025년 인천시의 여성권익보호·증진을 위한 예산은 약 117억원이지만, 이 중 96%가 기존 피해자 지원시설 운영에 집중되어 있고 시민교육·홍보·신종폭력 대응 등에는 4%만 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여성연대는 “정책 목표인 사업 확대를 달성하기엔 부족한 예산 구조”라며 “단계적으로 관련 예산을 2배 이상 증액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한 피해자의 법률·의료·심리·주거 등 통합 회복지원 시스템이 충분히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여성안심드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체류자격 문제로 법의 보호에서 배제된 미등록 여성과 아동까지 포괄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2023년 기준 인천에는 약 13만 9천명의 외국인이 거주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외국인이 많은 도시지만, 이들을 사회구성원으로 수용할 제도적 기반은 여전히 미약하다는 입장이다.

정책 성과 ‘활동지표’ 한계…질적 성과 측정 위한 통계 시스템 구축해야

현 정책 평가는 교육 참여율 등 활동 지표에 치우쳐 여성폭력 감소율과 회복률 같은 질적 성과를 파악하기 어렵다. 인천여성연대는 발생률·회복률 등 통합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시스템 구축과 실증적 정책 평가 구조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인천이 여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하고, 모든 여성이 존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정책과 과감한 예산 투자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에는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여성회, 인권희망강강술래, 전국여성노조 인천지부, 한국여성인권플러스 인천여성연대 소속 6개 단체가 함께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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