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 연세대 대우관 13~18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한국경제학회, 한국여성경제학회, 한국재정정책학회와 함께 ‘인구구조 변화와 지속가능한 미래: 양성평등·인구·재정 정책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오는 11월 1일 연세대 대우관 본관 101호에서 공동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개회사는 김홍기 한국경제학회 회장이, 축사는 김종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이 맡는다.
세션 1에서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양성평등한 노동시장 조성 방안’에 대해서 발표한다. 좌장은 한현욱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맡았다.
먼저 임나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영유아 대상 공공보육의 확대가 부모의 노동시장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독일사례 분석을 통해 전달한다.
강민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일생활 균형 활성화를 위한 공정하고 성평등한 인사관리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이환웅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이종하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교수, 박나래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조선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여한다.
세션 2에서는 ‘노동시장 구조의 변화와 재정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된다. 좌장은 황진영 한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맡는다.
이철희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지역 및 산업별 노동 수급 불균형 전망과 대응 과제’에 대해서, 박명호 홍익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재정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황인도 한국은행 통화금융연구실장, 김현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선입연구위원, 정세은 충남대학교 경제학교과 교수, 김영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