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4차례 열려, 1회 평균 3만명 다녀가

(광주=여성신문) 김현정 기자=광주 남구 무등시장 일원에서 지난 9월 열린 ‘군분로 토요 야시장’ 에 12만명의 인파가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광주 남구에 따르면 이동 통신사 SKT의 유동 인구와 신한카드의 소비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축제 기간 방문객은 11만8677명, 총소비액은 8억1370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군분로 토요 야시장은 지난 9월 6일부터 27일까지 총 4차례 열렸다. 1회당 평균 방문객은 2만9669명으로 조사됐다.
방문객 연령은 50대가 2만669명(17.42%)으로 가장 많았고 60대는 2만486명(17.26%), 40대 1만9989명(16.84%), 10대 이하 1만7109명(14.42%) 순이다.
방문객들이 축제 기간 소비한 금액은 8억1370만원으로 파악됐다. 야시장 1회당 평균 소비액은 1억6274만원으로 토요일(2억300만원)평균 소비액이 일요일(9200만원)보다 2.2배 많았다.
업종별로는 미용과 가정생활‧서비스 업종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정육과 농수산물 매출 증가세는 토요 야시장이 당일 외식 수요 뿐만 아니라 주말 장보기와 연계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거둔 것으로 풀이된다.
거주지별 방문객은 남구 주민 비중이 66.71%로 가장 많았고 인접 지역인 서구와 북구, 광산구를 비롯해 나주, 화순 등지 방문객은 30.97%이었다. 전라북도와 경기도, 서울에서 온 방문객은 2.23%를 차지했다.
남구 관계자는 “군분로 토요 야시장이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효과가 확인된 만큼 내년에도 야시장 준비를 철저히 해 광주를 대표하는 토요 야시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