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5일까지 신청
4회에서 최대 10회까지 상담 지원

서울시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상담 횟수를 확대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은 심리지원이 필요한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서울시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상담 등을 통해 청년 마음건강을 돌보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참여자를 1월부터 모집한다. 지금까지는 3월부터 참여자 모집이 진행됐으나 동절기에 우울증 발생률이 높다는 점 등을 감안해 일정을 2달가량 앞당겼다.

심리상담 운영 프로세스. ⓒ서울시
심리상담 운영 프로세스. ⓒ서울시

참여자 모집은 총 4번에 나눠 진행된다. 이번 1차 모집에서는 2,500여 명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달 5일 오후 5시까지다.

신청은 청년 몽땅 정보통(https://youth.seoul.go.kr)에서 하면 된다.

상담횟수도 기존 4회에서 6회로 늘어난다.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 상담 4회를 더하여 총 10회까지 밀도 있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청년들의 마음건강 상태에 꼭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자가진단 및 임상심리검사를 통한 마음상태 분류를 더욱 세분화한다.

기존 3개 유형(일반군, 도움군, 임상군)으로 분류했으나, 올해부터는 임상군을 ‘잠재 임상군’과 ‘임상군’으로 세분화해 4개 유형으로 분류한다.

서울시는 ‘일반군’ 청년에게는 집단상담 커뮤니티, 마음특강 등을, ‘도움군’ 청년들에게는 추가 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잠재 임상군’과 ‘임상군’ 청년에게는 자율신경 뇌파검사와 전문 의료기관 연계 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존 상담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해 청년 참여자들도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플랫폼’을 구축‧운영한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청년 시기 불안감, 괴로움에도 비용 부담과 막연한 두려움으로 혼자 견뎌내야만 했던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라며 “올해는 상담 접근성과 편의성이 대폭 개선된 만큼 마음의 병이 의심되는 초기에 청년들이 참여해 마음건강을 회복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