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항소심 변론준비기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9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최태원 SK그룹 회장과의 이혼소송 항소심 변론준비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9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최태원 SK그룹 회장과의 이혼소송 항소심 변론준비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 소송이 9일부터 항소심을 시작하며 2라운드에 돌입했다. 

9일 재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가사2부(김시철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첫 재판 절차인 변론준비기일을 진행했다. 

이날 변론준비기일은 재판에 앞서 당사자의 주장과 증거를 정리하는 절차다. 변론준비기일은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30분 정도 진행됐다. 

이날 노 관장은 항소심 첫 변론준비기일에 참석했다. 가사 소송에 당사자가 직접 출석하는 일은 드물다. 통상 가사소송의 변론준비기일에는 당사자 출석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최태원 회장은 부산엑스포 유치 차원에서 프랑스 파리 출장 중이어서 이날 변론준비기일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노 관장은 변론준비기일이 끝난 후 취재진에게 소회를 전했다. 노 관장은 "오랜 30여년 간의 결혼생활이 이렇게 막을 내리게 된 것에 대해 참담하다고 말씀드렸다"며 "이 기회를 빌려 우리 가족의 일, 가정의 일로 국민 여러분들께 많은 심려를 끼친 것이 너무 죄송하고 민망하기 그지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저의 이 사건으로 인해 가정의 소중한 가치가 법에 의해 지켜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태원 회장측 법률대리인은 "1심 때와 마찬가지로 법정 심리에만 집중하며 성실하게 재판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도 대리인을 통해 "경위 불문하고 개인사 문제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고 있는데 대해 송구하다"고 전했다.

2심 재판부는 내년 1월11일을 첫 변론기일로 지정했다.

최 회장과 노 관장은 1988년 결혼했으나, 지난 2015년 최 회장이 혼외자가 있다는 사실을 고백하면서 파경을 맞았다. 지난 2017년 7월 법원에 이혼 조정을 신청했지만 노 관장의 반대로 지난 2018년 2월부터 이혼소송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 끝난 1심은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재산분할로 665억원, 위자료 명목으로 1억원을 각각 지급하라고 판시했다.

다만 재판부는 노 관장 측이 요구한 최 회장 소유 SK 주식 절반은 "자산 형성 과정에 노 관장의 기여분이 없다"며 분할 대상이 아니라고 판결했다. 노 관장과 최 회장 양측은 이 판결에 불복해 모두 항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