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발언 두고 “구시대적” 비판 나와
출산 가리켜 “소녀가 엄마로 변하는 순간”
일각 “낮은 성인지 감수성 드러내” 지적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한민국 재도약의 길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한민국 재도약의 길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한 대선 주자인 이낙연 의원이 1일 “남자들은 엄마 되는 경험을 못하기 때문에 나이 먹어도 철이 안 든다”며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여성의 임신과 출산, 육아를 당연하게 여기고 출산과 육아는 여성의 몫이라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 주최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한민국 재도약의 길’ 강연에서 “인생에서 가장 크고 감동적인 변화는, 이것도 이낙연의 학설입니다”라고 전제한 뒤 “소녀가 엄마로 변하는 그 순간이다. 남자들은 그런 걸 경험 못 하기 때문에 나이를 먹어도 철이 안 든다”고 말했다. 출산을 가리켜 “소녀가 엄마로 변하는 그 순간”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한국의 산후조리 산업이 새로운 한류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지만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출산과 육아는 ‘엄마’의 역할이라고 인식하는 이 의원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비혼을 선택한 1인 가구나 난임부부, 무자녀부부 등 다양한 가족이 늘어나는 현실과 비자발적으로 출산을 포기한 청년들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한편 이 의원은 오는 7일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8월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