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29일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한다면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29일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한다면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현대자동차 노조는 29일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검토와 관련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긴급조정권은 공익사업장이나 대규모사업장에 적용되는 조치로, 긴급조정권이 발동되면 해당 노조는 30일간 파업이 금지되며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을 개시한다.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이날 쟁의대책위원회 속보를 통해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한다면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임금협상 투쟁 승리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1차 잠정합의안 부결 후 노조는 사 측에 추가안을 제시하라고 했지만, 회사는 노조가 잠정 합의에 동의하겠다는 전제가 있어야 제시안을 내겠다는 등 노조를 철저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노사는 지난달 24일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만들었으나 노조원 찬반투표에서 78%의 반대로 합의안이 부결됐다. 잠정합의안 내용으로는 임금 5만8000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50%+330만원,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주식 10주 지급, 임금피크제 확대안 철회 등이 포함됐다.

이날 6시간 부분파업에 들어간 노조는 오는 30일에도 부분파업을 이어가고,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전체 조합원 결의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해 들어 이날까지 총 23차례에 걸친 노조의 파업으로 차량 12만6000대(2조7800억원) 규모의 생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