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진해운 본사 로비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진해운 본사 로비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한진그룹이 법정관리 위기로 내몰린 한진해운에 대한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을 요청했다.

한진그룹은 28일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 해외 금융기관에서 해운 선박금융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보증이 없을 경우 상환유예가 불가능하다던 기존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한진은 “이들의 상환유예만으로도 약 1280억원의 자금 조달 효과를 볼 수 있게 됐고, 이번 결정에 따라 타 해외 금융기관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 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총 470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도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합의해 타 용선료 협상까지 마무리되면서 약 8000억원의 자금 조달 효과가 발생하게 됐다는 것이 한진 측의 설명이다.

한진은 “현재 대한항공 부채비율이 1100%나 되는 등 그룹이 재무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니어서 5000억원 이상의 지원은 무리”라며 “그럼에도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을 살리고자 노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외 금융기관들까지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나서고 있다”며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업이 붕괴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원을 거듭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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