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반포 570주년 특별전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잔치인 ‘2016 서울국제도서전/디지털북페어코리아’가 열린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잔치인 ‘2016 서울국제도서전/디지털북페어코리아’가 열린다. ⓒ뉴시스ㆍ여성신문

문화체육관광부는 책 문화 활성화와 독서문화 증진을 위해 (사)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15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잔치인 ‘2016 서울국제도서전/디지털북페어코리아’를 개최한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는 서울국제도서전은 ‘책으로 소통하며 미래를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국내는 물론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독일 등 총 17개국 378개의 출판사와 관련 단체 등이 참가한 가운데 아동도서를 포함한 인문사회, 과학, 문학, 예술, 철학 등 전 분야의 도서를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의 주목할 저자’로는 한국 여성시를 대표하는 신달자 시인이 선정됐으며,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공동 수상자인 번역가 데보라 스미스와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의 저자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교수가 패널로 초대된다.

올해 3년 차에 접어드는 디지털북페어코리아는 서울국제도서전과 같은 기간, 같은 장소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전자 출판 업계 총 103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다양한 전자 출판 콘텐츠, 기술과 플랫폼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전자 출판 관련 국내외 동향과 미래 전망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올해 도서전의 특별 행사로 마련된 ‘훈민정음 반포 570주년 특별전: 1446년 한글, 문화를 꽃피우다’에서는 한글과 디자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글 글꼴 변천사를 역사 교육적인 방향에서 소개한다. ‘구텐베르크 특별전’에서는 구텐베르크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물 가운데 가치가 높은 필사본과 고판본 73점을 일반에 공개한다. 『이솝우화』 『단테의 신곡』부터 15, 16세기에 제작된 필사본과 활자본의 변천 과정까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유명 저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문학살롱’에서는 이문열, 윤대녕, 정유정 등의 작가를, ‘인문학 상상만개를 펴다’에서는 역사학자 신병주, 글쓰기 작가 명로진 등과 대화하며 ‘예술가의 서재’와 ‘북멘토에게 묻다’에서도 여러 분야의 인사를 만날 수 있다. 해외 작가로는 아르네·카를로스(노르웨이), 하노흐 피벤(이스라엘), 페트라 하르틀리프(독일) 등이 참가한다.

책과 다양한 문화예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책예술관’에서는 독립출판, 일러스트레이터, 캘리그래피 작가, 책 예술 작가 등 책 관련 예술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책 예술로서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1인 작가와 독립출판사들이 모여 주체적 소통을 하며 자신의 작품을 직접 전시 판매하는 예술인 시장도 운영된다.

올해는 한불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프랑스가 ‘컬처 포커스’ 국가로 참여한다. 지난해 주빈국으로 참여해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던 이탈리아가 올해는 ‘스포트라이트 컨트리’로 참가해 작가 행사와 다양한 이벤트, 콘퍼런스를 선보인다. 이밖에 국제관에서는 자국 특유의 문화를 한국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