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넥족 빠다웅 부족 마을 여인들

평생 놋쇠롤 만들 고리를 목과 다리에 걸고 살아

 

쇄골이 내려 앉아 목이 길어보이는 착시현상

아웅산 수치의 민주화 영향으로 변화 바람 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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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경

‘목이 길어 슬픈 여인들의 마을’로 유명한 미얀마 카야(Kayah)주에 있는 판펫 마을(Pan Pet Village)을 찾아 갔다. 인레(Inlay) 호수의 북단 냥쉐에서 카누를 타고 남쪽으로 4시간을 날아가서 페콘이라는 마을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다시 승용차를 타고 한 시간 반을 가서 가볍게 점심을 먹은 다음, 오토바이 비슷한 걸 얻어 타고 다시 한 시간 정도를 자갈이 뒤덮인 산길을 달려서야 겨우 판펫마을에 도착할 수 있었다.

판펫마을은 미얀마 중부 지역에 있는 카야 주의 주도 로이꼬(Loikaw)시에서 서북쪽 방향의 산악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오지 중의 오지 마을이다. 이곳에는 미얀마의 130여 개 소수민족의 하나인 빠다웅(Padaung)부족들이 7개 마을로 흩어져서 힘든 생활, 아니 힘든 생존을 이어가고 있다.

 

동생을 등에 업고 있는 빠다웅 족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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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야 주의 소수민족들 가운데서도 특히 빠다웅 부족은 몽골 족의 후예로 알려져 있는데, 해발 1300m~1400m의 험준한 산악 지역에서 오랜 동안 생활해 온 탓인지 기질이 강해서 상당기간을 군사정부에 저항하면서 내전 상태를 지속해 왔고, 일부는 가까운 국경을 넘어 태국으로 이주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최근까지도 내전이 지속되다가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의 NLD당이 압승 하자 불과 두어 달 전에 휴전이 이루어졌고 금년 2월 초부터 외국인의 출입이 허용된 지역이다.

 

목에 고리를 걸고 사는 롱넥족 여인들 

빠다웅 족이 살고 있는 산간마을은 그 가운데서도 형편이 상대적으로 나은 몇 집들을 제외하면 거의가 대나무로 기둥을 세우고 마루판을 깐 다음 야자수 잎과 이엉 등으로 벽과 지붕을 둘러 친 허술한 미얀마의 전통가옥이다.

이 빠다웅(Padaung) 부족은 수백 년 전부터 여인들이 목과 다리 부분에 5~6세 때부터 놋쇠로 된 무거운 고리를 착용하는 풍습을 유지해 오고 있다. 그래서 흔히 롱넥족(Long Neck Tribe)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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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다웅 족 최고령 76세 할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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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마을에서 처음 만난 여성은 빠다웅 족 가운데 최고령인 76세의 할머니로, 목이 무척 길어 보이는 분이다. 이 부족의 예법에 따라 마을의 가장 연장자이신 어른을 찾아뵙고 인사를 드렸다.

할머니가 목 부분에 착용하고 있는 고리의 무게는 10kg이 좀 넘는다고 한다. 이들이 목과 다리에 착용하는 놋쇠 재질의 고리는 빠다웅 족 만이 착용하는 것으로 고리를 착용하면 목이 길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 속설이 있지만, 사실은 목이 길어지는 게 아니라 고리의 무게로 인해 쇄골이 눌려서 밑으로 내려앉기 때문에 목뼈가 길어 보이는 착시현상일 뿐이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 만난 여성은 76세인 할머니로 여러 명의 아이들을 부양하고 있었다. 할머니의 딸은 금년에 40세이며, 농사일과 살림을 도맡아 하는 틈틈이, 이 지방에서 나는 목화 등의 섬유로 실을 뽑아 스카프 등을 짜서 파는 것으로 대가족을 부양하고 있었다.

 

오랫동안 고리를 하고 있어 등이 굽은 여인 ⓒ조용경
오랫동안 고리를 하고 있어 등이 굽은 여인 ⓒ조용경
그가 일하는 모습을 옆에서 촬영을 했더니 등뼈가 고리의 무게에 짓눌린 나머지 거의 척추 장애인과 같은 수준으로 심하게 휘어 있었다. “목과 등이 아프지 않으냐”고 물으니 곧장 “아프다. 많이 아프다”는 대답이 돌아 왔다. 이런 고리를 목에 두르고 살아온 것이 후회되지 않는가 하고 물으니 “후회는 않는다. 나는 여자이고, 이건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전통이다.”라고 대답했다.

이 정도면 ‘목이 긴 여인들의 마을’ 이라기보다는 ‘목이 길어서 슬픈 여인들의 마을’이 더 적합한 표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떠나기가 안쓰러워서 그가 직접 짰다는 스카프 3개를 12달러를 주고 샀다. 그러자 안내인도 세 개를 샀다. 그는 열심히 짜면 하루에 스카프 두 개를 짠다면서 오늘은 3일 동안 작업한 것을 한꺼번에 팔았다며 좋아했다.

이 놋쇠 고리의 무게가 워낙 무거워서 착용하는 여인들의 건강에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는 것이 정형외과 의사들이 얘기라고 한다. 굳이 의사들의 얘기를 들어 볼 필요도 없이 그것이 얼마나 여성들을 힘들게 하는지 실증해 주는 사례들이 눈앞에서 전개되고 있었다.

목에 고리를 건 할머니가 길을 건너가는데, 마치 걸음마를 배우는 어린아이처럼 한 발씩 움직이는 걸 보며 그 나쁜 영향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런 모습으로 평생을 살아 온 나이 든 여성들도 문제지만, 아직 아무 것도 모르고 한창 발랄하게 뛰놀아야 할 5~6세의 어린 여자아이들에게까지 이처럼 무겁고 건강과 외모에 악영향을 주는 고리를 끼워놓은 모습을 보니 정말 가슴이 아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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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다웅 족 여인들이 목과 다리에 차고 있는 놋쇠로 만든 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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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맑은 미소를 지닌 5~6세의 여자아이들에게 왜 이런 굴레를 씌우는 것일까? 이 아이들은 이 고리가 장차 외모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있을까? 사실 언제부터, 또 왜 이렇게 해왔는지는 정확하지도 않고, 여러 가지 가설이 있지만 결국은 여성들을 마을에 묶어 놓고 그 노동력을 착취하려는 남성 중심의 사고가 그 바탕에 깔려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하니 약간의 분노가 솟구치기도 했다.

젊은 여성들 고리 끊기도

최고령 할머니 댁 방문을 마친 후 마을 중앙의 길을 따라 입구 쪽으로 조금 내려가니 아담한 가게가 딸린 집이 하나 나타났다. 마낭(Ma Nang)이라는 이름의 1남 7녀의 자녀를 둔 매우 활동적인 50세 된 여성이 운영하는 가게인데, 수예품의 대가이며 아웅산 수치 여사의 열혈지지자라고 한다.

이 여인과 대화를 나누는 도중 집 안쪽 우물에서 머리를 감고 있는 여학생의 모습이 눈에 들어와 다가가며 사진을 찍어도 되겠느냐고 물었다. 마낭의 둘째 딸이라며 사진을 찍어도 된다고 했다.

여학생의 이름은 무푸(Mu Pu)이며 금년에 15세로, 로이꼬에서 중학교에 다니는데, 목에 고리를 걸지 않고 있어서 왜 안했느냐고 물으니 간단한 대답이 돌아왔다. “Because I don't like it.” 무푸에게 최고라는 의미로 엄지손가락을 치켜 보이니 활짝 웃었다.

마낭씨에게 무푸 양이 안 해도 괜찮은 거냐고 물으니 뒤에서 구경하던 남편이 대신 “시대가 달라졌으니 딸이라 해도 자신이 한사코 싫다면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미얀마에서 50여 년의 군사독재가 끝나고 자유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긴 세월에 걸쳐 여성들의 목에 씌워졌던 인습의 굴레도 서서히 벗겨지려나 보다.

마낭씨의 집 뒷편 골목에는 따가운 햇살을 피해 그늘에 소들이 누워 있었다. 저 소떼들이 판펫 마을의 가장 소중한 재산인 것 같았다. 마낭씨의 가게 조금 아래쪽에 또 하나의 가게가 있는데 젊은 여성 두 사람이 이런 저런 물건들을 팔고 있었다. 그 중 키도 크고 얼굴도 말쑥하게 생긴 여성은 목에 고리를 하지 않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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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를 물으니 “원래는 했는데, 너무 힘들어서 끊어내 버렸다”고 했다. 그녀는 여섯 살 때부터 10년 가까이 고리를 했는데 로이꼬에서 학교에 다닐 때 자기만 링을 하는 게 싫었고, 어깨와 목이 너무 아파서 부모를 졸랐다고 한다. 금년 30세의 이 여성은 처음엔 마을에서 좀 시달렸지만 지금은 이해하는 사람도 많고, 건강도 좋아져서 이제는 고리를 끊어버린 걸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당신이야말로 ‘아웅산 수치’ 못지않게 빠다웅 여인들을 인습의 굴레에서 해방시켜 줄 멋진 혁명가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워 보여 주었다.

아쉬운 것은 그녀보다 몇 살 아래 동생인 이 여인은 여전히 인습의 굴레에 순종하며 살고 있다는 점이었다.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지닌 언니지만, 자기 동생을 설득해서 인습으로부터 해방시키기는 쉽지 않은 일인가 보다.

첫 번째 마을의 중심부에도 제법 큰 가게가 하나 있었다. 역시 50대로 보이는 여성은 전통의상에다 목에 긴 고리를 착용하고 있는데, 그 옆에 앉은 세 명의 젊은 여성들은 옷차림도 자유분방하고 목과 다리에 고리도 착용하지 않았다. 왜 고리를 착용하지 않았는가 하고 물으니, 세 사람 다 힘이 들고 몸이 아파서 하고 싶지 않다고 대답했다. 이 정도면 이 마을에서 마을의 전통에 대한 젊은 여성들의 집단적 반발이 일어나는 조짐이라고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해 11월 선거에서, 미얀마에서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압도적인 아웅산 수치 바람이 몰아닥친 것처럼, 미얀마에서 가장 오지에 있고, 여성에 대한 박해 수준의 인습이 오랜 세월 지속되어 온 이 마을에서도 서서히 자유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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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다웅 부족이 신봉하는 종교는 깐콴(Kan Khwan) 이라는 것으로 일종의 낫(Nat), 즉 애니미즘 신앙이다. 자연물 숭배신앙은 몽골족인 이들 부족의 조상이 청동기 시대에 몽골에서 이주해 올 때부터 지켜져 왔다고 한다. 그들은 솟대 비슷한 것을 신봉하는데 우리나라의 솟대 신앙과도 어떤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들이 대화하는 것을 들으니 어머니를 '어메이' 아버지를 '아페이' 라고 부르는데 우리 발음과 매우 흡사하다.

이 마을에서 베짜기의 달인으로 유명한 여인이 바로 무샨트(Mu Shant) 씨다. 이 여성은 금년에 56세인데, 슬하에 여섯 딸과 네 아들, 그리고 20명의 손주들을 두고 있다. 남편과는 일찍 사별을 했으며, 10세 때 어머니에게서 배운 베 짜는 기술을 가지고 많은 자식들을 다 키워냈다고 한다. 의지의 빠다웅 여인이다. 그녀가 만드는 스카프는 최고라고 인정받고 있으며, 그녀는 자신이 짠 스카프를 선거 전에 이 마을을 방문한 아웅산 수치 여사에게도 직접 목에 둘러주었다고 한다.

이곳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데, 갑자기 어깨에 총을 거꾸로 멘 남자가 성큼 성큼 다가오더니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다. 괜히 겁이 덜컥 났다.  ‘코리아’라고 대답하니 “오! 코리아”라며 악수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그 투박한 손길에서 친근감이 전달되어 오기에 안심을 했다. 코리아는 이처럼 가난한 나라의 가장 오지인 이곳에서도 잘 알려져 있었다. 이런 부분은 우리 국민이 자부심을 가져도 괜찮은 일인 것 같다.

 

개방 앞둔 변화의 바람

 

전통복장 차림으로 마을 산길을 걷고 있는 빠다웅 족
전통복장 차림으로 마을 산길을 걷고 있는 빠다웅 족
첫 번째 마을을 향해서 되돌아 나오는 길에 산길을 올라오는 사람들을 만났다. 아마도 20Km 정도인 가까운 마을까지 가서 시장을 봐오는 듯하다. 전통적인 복장에 목에 고리를 착용한 두 여인과 남자아이였다. 대나무 광주리와 등짐 속에는 작은 항아리와 여러 가지 생필품이 들어 있었다. 무척 힘든 길이었을 텐데도, 얼굴에는 미얀마인 특유의 미소가 피어나고 있었다.

 

다랭이 논
다랭이 논
첫째 마을과 두 번째 마을 사이에는 산비탈을 깎아서 조성한 다랭이 논들이 빼곡하게 들어차 있었다. 이 다랭이 논들이 빠다웅 부족 한 마을이 소유한 벼농사를 지을 수 있는 유일한 논이라고 하니 이 마을의 가난함을 짐작할 수 있을 듯했다.

물론 미얀마 전체가 가난한 나라이지만, 그래도 전 국토가 벼농사를 지을 수 있는 비옥한 논들로 꽉 차 있는데, 벼농사를 지을 논 한 뙈기 제대로 없는 이 사람들의 가난함이야 더 말할 필요조차 없는 일 같았다.

 

목에 고리도 걸지 않고 오토바이를 타고 마을로 들어오는 여인free prescription cards cialis coupons and discounts coupon for cialis
목에 고리도 걸지 않고 오토바이를 타고 마을로 들어오는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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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로 들어가는 데, 전통 복장을 한 여성이 익숙한 솜씨로 오토바이를 타고 들어 왔다. 빠다웅 부족의 여성들은 빠른 속도로 긴 잠에서 깨어나고 있었다. 이 첫 번째 마을은 광장을 중심으로 해서 양 쪽으로 10여 호의 새롭게 단장한 집들이 빙 둘러서 있는데, 집집마다 전통 복장의 여성들이 베틀 앞에 앉아서 옷감이나 스카프 등속을 짜거나 수공예품 만들기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아마도 곧 다가 올 마을의 본격적인 개방을 앞두고, 관광객들에게 판매할 상품을 조직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내전이 종료된 이후 외부인의 출입이 허용되면서 이 마을을 소개할 목적인 듯, 미얀마 TV 방송사가 나와서 취재를 하고 있었다. 이들은 마을 취재를 끝낸 다음 이 마을 출신 여성인 듯한 30대 중반의 목에 고리를 하지 않은 한 여성과 인터뷰를 하고 있었다. 한동안 옆에 서서 인터뷰하는 것을 들어 보았는데, 향후 마을의 발전 방향, 특히 외국 관광객들의 입장료에 관한 흥미로운 내용도 들어 있었다.

그녀는 양곤 소재 관광회사들이 ‘무조건 개방부터 하면, 나머지는 자기들이 알아서 적당한 금액을 주겠다’고 얘기 하지만 “조건은 우리가 결정한다. 관광객이 오면 필요한 만큼 우리가 받을 것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인 관광객 입장료 수입은 이 지역 7개 마을 전체의 복지를 위해 쓰고, 관광객들이 주로 들리게 될 앞 쪽의 두세 개 마을은 물건을 파는 수입을 갖도록 할 것이라고 얘기했습다. 당차고 똑똑해 보이는 여성이었다. 이번에도 그 여성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것으로 내 마음을 전했다.

‘목이 길어 슬픈 여인들’이 사는 판펫 마을을 돌아 나오는 산 구비에는 커다란 나무에 이름 모를 하얀 꽃들이 화사하게 피어 있었다. 앞날이 조금 불투명하기는 하지만, 이제 미얀마에는 오랜 군사정권의 질곡이 사라지고,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정치적 새봄이 눈앞에 와 있다.

여기에 발맞춰 오랜 세월, 목과 다리에 고리를 쓰는 인습의 굴레에서 살아 온 이 빠다웅 부족의 여성들도 기나긴 세월의 질곡을 끊어버리려는 깨우침의 힘찬 기지개를 보았다. 마치 마른 가지에서 움이 터 나오듯이... 앞으로 이 마을이 더 이상 ‘목이 길어 슬픈 여인들의 마을’로 남지 않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면서 판펫 마을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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