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 후보 8인 중 유일한 여성 유승희 통과

 

새정치민주연합이 1월 7일 전당대회 예비경선으로 후보를 확정했다. 사진은 문병호,  정청래, 이목희, 전병헌 최고위원 후보, 박지원, 문재인, 이인영 당대표 후보, 주승용, 유승희, 오영식, 박우섭 최고위원 후보(왼쪽부터).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이 1월 7일 전당대회 예비경선으로 후보를 확정했다. 사진은 문병호, 정청래, 이목희, 전병헌 최고위원 후보, 박지원, 문재인, 이인영 당대표 후보, 주승용, 유승희, 오영식, 박우섭 최고위원 후보(왼쪽부터).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이 1월 7일 2·8 전당대회를 앞두고 예비경선을 치른 결과 당 대표 후보 3인은 문재인(63)·박지원(74)·이인영(51) 후보가 됐으며, 최고위원 후보 8인 중에 유일한 여성 후보인 유승희(55) 후보가 포함됐다.

예비경선(컷오프)에서 당 대표 후보는 총 5명으로 문재인, 박지원, 이인영, 조경태, 박주선 후보였다. 박 후보는 계파 없는 ‘통합 대표’를, 문 후보는 ‘이기는 정당’을 강조했으며, 이 후보는 “낡은 정치, 패권 지역주의와 싸우겠다”며 ‘민생’을 강조했다.

최고위원 예비경선도 실시됐다. 총 9명의 예비후보 중 8명을 뽑는 방식으로 유일한 여성 후보인 유 후보를 비롯해 전병헌, 이목희, 주승용, 정청래, 문병호, 오영식, 박우섭 후보가 관문을 통과했으며, 수원시의원인 노영관 후보가 탈락했다. 유승희 의원은 “지도부에 선출직 여성 최고위원이 한 명은 꼭 있어야 한다”며 “서민과 약자 중산층을 지키는 정당으로 당의 진보적 정체성을 분명히해야 한다. 책임 있고 유능한 정책정당으로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실시한 투표는 378명 중앙위원 중 326명이 참석해 투표율이 82.6%였으며 관례대로 득표 결과는 공개하지 않았다. 본선에 오른 후보들은 1월 10일부터 2월 1일까지 17개 시·도에서 열리는 시도당 대의원회에 참석하고 합동연설회를 진행한다. 전당대회는 2월 8일 서울에서 실시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