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로 들어서는 이하라 준이치(가운데)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뉴시스.여성신문
23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를 위해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로 들어서는 이하라 준이치(가운데)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뉴시스.여성신문

고노 담화의 여파로 한 달을 거르고 다시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두고 양국이 머리를 맞댔으나 진전 없이 끝이 났다.

23일 오후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3차 국장급 협의를 가졌다. 협의는 오후 2시40분부터 6시40분까지 진행됐다.

양국은 4월부터 매달 국장급 협의를 갖고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논의키로 했으나 지난달 회의는 일본의 고노 담화 검증 발표로 인해 열리지 않았다.

정부는 이번 협의에서 고노 담화 검증을 구실로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린 점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하도록 일본에 재차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일본측은 "고노담화 검증은 고노담화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검증을 통해 고노담화를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은 더 명확해졌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양국 간 현안이 두루 논의됐다. 우리측에서는 일본의 방위안보 동향, 일본 방위백서, 야스쿠니 신사참배, 헤이트 스피치 문제 등을 제기했고, 일본측은 수산물 수입규제와 대마도 불상 반환, 강제징용 피해자 판결 문제 등을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구체적인 협의 내용은 외교 관행이라며 밝히지 않았고, 8월 중 다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에 정중하게 설명하는 것 이외에 뭔가 타개책을 검토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또 “고노담화 검증에 대한 한국 정부의 반응이 매우 유감스럽다”며 “한국 정부가 검증 결과를 냉정하게 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