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결혼, 중국집 배달원 변장까지
“엄마 뒤에 아빠 책임 있다”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일러스트= 조안나
최근 외국인학교 부정 입학 사건으로 일부 부유층의 도덕 불감증에 대한 지탄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특히 엄마들의 도를 넘은 교육열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외국 국적 취득을 위한 위장 결혼과 이혼, 해외 원정 출산 등 수법 또한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뿐만 아니라 지난 9월 말에는 대학 입시원서를 바꿔치기 하기 위해 중국집 배달원으로 변장하고 철가방에 원서를 담아 몰래 입학사정관실에 들어간 모녀가 붙잡히는 웃지 못할 사건도 있었다.

수천만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는 외국인학교 부정 입학 사건의 경우는 일부 부유층만의 이야기지만, 자식 교육을 위한 엄마들의 고군분투는 계층을 초월해 나타나고 있다. 올해 8월 보고된 현대경제연구원의 ‘국내 가구의 교육비 지출 구조 분석’에 따르면 가계 부채가 있으면서도 과도한 교육비를 지출하는 ‘교육빈곤층(에듀푸어·education poor)’이 82만4000가구이고, 이들은 소득의 28.5%를 교육비로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들 학원비 마련을 위해 가사도우미, 간병인, 노래방 도우미, 골프장 캐디 등 아르바이트를 하는 엄마들의 이야기는 더 이상 새롭지도 않다.

지난해 9월에는 서울가정법원이 과도한 교육열로 가정을 파탄낸 아내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중학생인 아들을 성적이 떨어졌다는 이유로 잠을 못 자게 하고 아들 책상에 톱질을 하는 등 학대를 일삼은 아내를 상대로 남편이 이혼 소송을 했고, 법원은 남편의 손을 들어줬다.

비교 우위의 스펙만이 생존의 필수 요소로 여겨지는 안전망 부재의 사회에서 자녀 교육에 대한 엄마들의 ‘올인’은 자식을 살리고자 하는 ‘본능’으로 비치기도 한다. 하지만 브레이크가 사라진 과도한 교육열에 대한 비난은 일차적 양육의 책임자로 호명되는 엄마들에게 집중되고 있다. 인천지검이 6일 발표한 외국인학교 부정 입학 사건 중간 수사결과에서도 학부모 중 대부분 주도적 역할을 한 엄마들이 피의자로 입건됐다.

장은숙 참교육학부모회 회장은 “한국에서는 엄마들이 자녀 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엄마들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아빠들이 한 발짝 물러서 있는 듯 보이지만 경제적 문제 등 아빠들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일부 부유층의 이러한 교육 비리가 나머지 계층의 부모들에게 상대적 위화감을 조성해 더욱 사교육에 몰입하게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있다. ‘대한민국 사교육 1번지’로 불리는 대치동에서 학원강사로 일하는 A씨는 “입시 설명회를 할 때 타 지역에서 온 어머니들이 은근히 자격지심과 열등감을 드러낸다”고 말한다. 상류층의 교육 행태를 보고 ‘조금만 더 노력하면 저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무리하게 교육에 투자하고 몰입하게 된다는 말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교육 빈곤층을 더욱 양산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이에 이번 외국인학교 비리 사건과 같은 부유층의 범죄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자녀의 양육과 교육의 책임을 엄마에게 전적으로 미루는 가부장제 문화가 엄마들의 교육열을 부추기고 어떤 의미에서는 엄마들도 이 구조의 피해자라고 지적한다. 김혜남 인천나누리병원 정신분석연구소장은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는 경제 시스템이 남들보다 잘살기 위해서는 목적과 수단을 가리지 않도록 만든다”고 분석하며, “자식의 성공이 엄마의 능력의 척도로 인식되기 때문에 목숨 걸고 아이를 키우는” 사회 분위기를 꼬집었다. 이어 김 소장은 “엄마들의 자긍심을 높여주고, 좌절된 심리를 어루만져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아이를 키우는 것은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일인데 좋은 대학 보내는 것으로만 엄마를 판단하는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 엄마들에게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더불어 잘 살고, 내적인 가치를 우선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