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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벤스를 비롯한 유명 미술가들과 음악가들이 많이 나온 벨기에의 예술 수준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최근에는 고음악(ancient music), 즉 바로크음악 쪽에서 벨기에 음악가들의 활약이 대단하다. 고음악은 현대악기가 아닌 당시의 시대악기(period instrument)로 연주해야 제대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그 선구자인 필리프 헤레베헤, 르네 야콥스, 지기스발트 쿠이켄 등 벨기에 음악가들은 바로크음악 마니아들에겐 거의 신성시된다. 바로크 악기는 바이올린의 경우 비브라토를 거의 쓰지 않고 현도 일반적인 스틸 현이 아니라 거트 현을 사용하므로 소리가 훨씬 담백하고 직선적이며 경쾌한 느낌을 준다.

세계 3대 음악 콩쿠르인 벨기에의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리나라 음악가들의 입상 소식을 가끔 듣는 재미도 쏠쏠하다. 실용음악 재즈 장르에서 가장 중요한 색소폰을 발명한 사람이 벨기에 출신의 아돌프 삭스인 사실도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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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클레망 뒤뷔송(사진) 대사는 “올해는 한국과 벨기에가 수교를 맺은 지 1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9월 중엔 벨기에 지휘자와 첼리스트가 와서 KBS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할 예정입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사실 대사 본인도 훌륭한 바순 주자다. 30년의 연주 경력을 가지고 있다. 바순은 달콤하고 코믹한 음색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구름 낀 소리처럼 매우 독특한 소리를 지녀 푹 빠지게 됐다고 한다. “프로코피예프가 작곡한 ‘피터와 늑대’라는 음악 아시죠? 거기서 바순은 할아버지 역할로 나옵니다. 아마 바순 말고는 할아버지를 표현할 악기가 없었을 거예요. 저는 1995년부터 지금까지 유럽의 레뮤지시앙드 유럽오케스트라의 정단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말에 알프스산 한복판에서 공연된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에서도 제가 오케스트라 자리에서 바순 파트를 연주했죠”라며 웃는다.

대사는 연주회 중 진땀났던 에피소드 하나를 소개했다. “한번은 오케스트라 자리에 앉아 연주를 하는데 음악에 너무 심취해서 도중에 눈물이 났어요. 정적이 감도는 그 감동적인 순간. 그래서 연주하다 말고 제가 나오지 않고 쉬는 부분이 잠시 있어서 그때 주머니에 손을 넣었습니다. 손수건을 꺼내 땀과 눈물을 닦으려는데, 아 그만 연주회 전에 자판기에서 커피 사먹고 남았던 동전들이 주머니에서 와르르 쏟아지는 것이었습니다. 두두두두둑…. 그것도 유럽 극장의 울림이 좋은 마룻바닥에서 말이죠. 마지막 동전 하나까지 공명돼서 한참을 구르더라고요. 연주회가 끝난 뒤 저는 너무 창피하고 미안해서 어쩔 줄을 몰랐습니다. 다행히도 사정을 모두 알게 된 지휘자는 제게 사직을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저는 그 후로 오늘날까지 절대로 연주회장에 동전을 주머니에 넣고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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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뷔송 대사는 오페라를 보러 가기 전에 책을 읽거나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아 충분히 내용을 공부하고 간다고 했다. 그래야 진정으로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고 감동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국의 대금과 가야금을 즐긴다는 뒤뷔송 대사의 진심어린 충고와 조언을 귀담아 들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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