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7개월을 끌어온 KTX·새마을호 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공익위원간 3자 협의체와 관련, 당사자인 승무원들이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과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 등은 지난달 28일 "KTX 새마을호 전(前) 승무원 문제가 극적으로 합의, 타결됐다"며 노·사·공익위원의 3자 협의체 구성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당사자인 KTX·새마을호 승무원들은 긴급 전체총회를 열고 "투쟁당사자가 빠진 협의절차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제2의 불법파견 판정' 결과를 우려한다"면서 합의안의 수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KTX·새마을호 승무원 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합의 과정에서 당사자인 승무원들이 배제됐고, 합의 내용은 우리가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주장을 관철한 것이 아니다"라며 "정리해고 철회와 철도공사 직접고용을 전제로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X열차승무지부 정혜인 지부장은 "노동부는 지난해 9월 불법파견 재조사에서 불법파견을 적법도급으로 뒤바꾼 전례가 있어 신뢰할 수 없다"며 "노동부 장관 권한의 공익위원 2인 선정권을 노사 동수 선정으로 바꾸든지, 노조측에 기피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지부장은 이어 "이같은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협의체에서 논의한 어떤 결정에도 따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