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불교 신행단체 정토회·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종교계는 무엇보다도 식량지원, 인권탄압 중지 등 인도적인 부분에 대해 강조했다.

핵시설을 포함, 군사적인 문제로 가려져 있지만 북한에 당장 시급한 것은 주민들의 기아문제라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다.

불교 신행단체인 정토회 부설 국제구호단체 JTS(이사장 법륜 스님) 김경희 사무국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서 "긴급구호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고통받고 있는 일반 북한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국장은 "정부가 매년 20만~40만t의 쌀을 지원하고 있지만 북한 식량사정을 고려하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의 지원도 끊겨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면서 "북한도 이번 기회에 터놓고 자국 사정을 알리고 지원을 요청해야 하며, 한국도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조건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상황과 시스템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JTS는 현재 남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기아 STOP, 우리만이 희망입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북한에 '생명의 옥수수 1000t 보내기' 캠페인을 시작한 상태로 중국 등 각지에서 구입한 옥수수를 함경북도 지역에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는 인도적 지원에 더해 핵개발 전면포기를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신신묵 회장은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정상회담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정부는 북한에 핵개발 전면포기, 인권탄압 중지를 강하게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권오성 총무 또한 "1차 남북정상회담이 남북간의 상호이해와 관계발전, 평화통일 실현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듯이 이번 2차 회담도 6·15 공동선언의 실천과 2·13 합의의 재확인 등 남북간 현안의제를 충실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이번 정상회담이 여러 문제를 푸는 중요한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