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봉사 안전망 구축 시급하다'

원칙 없이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는 해외봉사활동을 이제라도 정부가 나서 정비하고, 각 단체 차원에서도 진지한 검토와 함께 체계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선 위험·분쟁지역에 대한 구호 및 봉사활동의 경로가 무분별하게 난립돼 있는 점이 문제로 꼽힌다.  

현재 해외봉사를 벌이는 비정부기구(NGO) 모임인 '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체'(회장 박종삼 월드비전 회장)에 등록된 단체는 모두 56개. 그때 그때 '이벤트'처럼 봉사자들을 내보내는 군소단체들을 포함하면 해외봉사활동을 벌이는 단체의 숫자는 파악하기조차 어렵다는 게 협의체 관계자의 전언이다.  

군소단체들의 단기 해외봉사의 경우 굿네이버스 등 국제구호단체들이 안전을 위해 구축하고 있는 정보 네트워크에 속해 있지 않은 데가 많다. 현지 사정에 어둡다보니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안전교육이 소홀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실제로 장기간 의료·기술지원을 하는 국제구호 전문가들을 제외한 일반 봉사자들의 경우 일반적인 국가 정보와 현지 인사말, 간단한 안전수칙 등 오리엔테이션 수준의 사전교육만 받은 채 현지로 날아가는 것이 다반사다.

선교와 봉사활동이 구분 없이 진행되는 것도 문제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에 따르면 2006년 기준 해외로 파견된 선교사는 전세계 173개국 1만6616명에 이른다. 이 중 여성이 절반이 넘는 8877명을 차지한다. 83.7%에 해당하는 1만3902명은 위험요소가 많은 아시아 지역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호단체들은 비교적 안전한 도시지역을 거점으로 삼고 활동하는 반면, 선교는 오지도 마다않고 들어가 활동하는 게 대부분이다. 한 선교단체 관계자는 "선교의 경우 각 교단이나 교회에서 자체적으로 이뤄지는 일이 많고, 현지에 가서 봉사활동을 겸하는 게 대부분이라 안전대비 훈련에는 소홀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최은정 한마음한몸운동본부 개발원조팀장은 "종교계에서 만든 단체가 주도적으로 봉사활동을 벌이다 보니 사실상 봉사와 선교의 경계가 모호하다"며 "단기 선교의 경우 대부분 현지 NGO의 초청으로 NGO 비자를 받고 들어가는데, 이번과 같은 위험사태가 발생되면 해당 NGO가 책임을 떠맡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고 전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