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폭등세라 할 만큼 집값 상승이 이어지면서 부동산 가격 안정과 서민들을 위한 내 집 마련 대책이 정치

권에서 봇물 터지듯 나왔다. 토지임대부 분양 등 새로운 아파트 분양제도를 도입하면 분양가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다는 이른바 ‘반값 아파트’ 논란도 그중 하나. 얼핏 듣기에 분양가격을 절반으로 확 낮춰준다니 서민들에게는 반값에 세일해주는 초특급 기회가 올 것만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과 시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선 다소 회의적인 시각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그 실체에 대해 꼼꼼히 살피고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현재 반값 아파트로 얘기되는 토지임대부 아파트는 일반 아파트와 임대아파트의 중간 형태지만 임대주택의 성격이 더 강해 구조적으로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만큼 기존 임대아파트처럼 외면당할 수 있다. 그럴 경우 일반 아파트 시장과는 오히려 차별화가 심화돼 투자가치가 높아지는 일반 아파트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결과만 낳을 수도 있다. 또 아파트를 싸게 분양해 주변 집값을 낮추려면 가능한 한 많은 물량을 공급해야 하는데, 제도가 시행되더라도 정부 재정 문제로 특정 지역에 소량의 아파트만 공급하는 데 그치게 된다면 당첨될 경우 ‘로또’나 다름없어 오히려 투기를 재연할 수도 있다.

계속 이슈화되는 분양가 인하 논의 과정을 지켜보는 국민은 혼란스럽다. 이런 때일수록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촉각을 곤두세운 채 준비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2007년 주택시장은 많은 국내외의 불안정한 경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내부 변수에 더욱 민감한 부동산 시장의 특성상 강남대체 추가 신도시 발표 및 뉴타운 개발과 수급 불균형 등의 상승요인들이 여전해 올해에 이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단기간의 급등세 영향과 쌍춘년 등의 영향으로 예상 외로 많은 수의 수요자들이 선취매한 점을 고려해보면 올해보다는 상승폭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정부가 내년 1월까지 ‘분양가제도 개선안’을 마련키로 한 가운데 토지임대부 주택뿐 아니라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채권입찰제, 환매조건부 분양 등 다양한 정책들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청약 대기자들은 2008년 이후 시행될 ‘가점제’와 ‘분양원가 공개’ ‘반값 아파트’ 분양 등의 시행 추이를 봐가면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신도시와 수도권 인기 지역은 적극 공략하되 분양가 인하 방안이 발표되고 있는 만큼 무리하게 서둘러 분양받을 필요는 없다. 반면 기존아파트 매입을 염두에 둔 수요자라면 올 연말에서 내년 초가 당장 집을 사기에는 적기라고 볼 때 최근 세부담이나 급등 이후의 이익실현 등의 이유로 나오는 급매물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것도 좋은 매수 전략이다. 단, 내년 하반기 정도에 집값이 단기 꼭짓점에 달하면 이후 2~3년간은 집값이 안정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이므로 단기적인 시세차익을 기대하는 수요자라면 매입에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