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타고 여론몰이 ‘경종’

러시아 고아로 5살 때 입양돼 5년 여간 양아버지로부터 성적 학대를 받은 미샤는 ‘오프라 윈프리 쇼’를 통해 양아버지의 친딸 레이첼을 만났다. 레이첼 역시 5살 때부터 친아버지에게 지속적으로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이지만, 자신이 이 사실을 밝히지 않음으로써 미샤까지 희생됐다며 진심 어린 용서를 구했다…양아버지는 FBI에 의해 아동 성폭력범으로 검거됐다.

 

미국의 인기 토크쇼 ‘오프라 윈프리 쇼’가 지난해 말부터 방영하기 시작한 ‘아동 성폭력 퇴치’ 시리즈가 최근 국내 케이블 온스타일에서 방영되면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이 시리즈는 아동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선 지역 공동체와 시민 등 온 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협력해야 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오프라 윈프리는 지난해 10월 자신의 홈페이지(www.oprah.com)에 미 중앙정보국(FBI) 수배 명단에 오른 아동 성폭력범의 얼굴을 상시 공개하고, 범인 검거에 기여한 제보자에게 10만 달러(약 1억 원)의 포상금을 걸었다. 그 결과 첫 방송(2005.10.4)이 나가고 이틀도 채 되지 않아 두 명의 성폭력범이 검거됐고, 그 후 다섯 번째 방송이 나가기까지 3명의 성폭력범이 더 잡혀 총 5명이 검거되는 성과를 낳았다.

‘오프라 윈프리 쇼’는 피해자의 육성 증언으로 여아·남아·근친 성추행 등 아동 성폭력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고, 성인이 되어서도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피해자와 가족의 모습을 다뤄 아동 성폭력의 심각성을 일깨웠다.

방송은 특히 가해자의 입을 통해 범행 과정과 심리 상태를 부모들에게 알리고, 피해자들의 치유를 돕기 위해 전문가들의 조언도 함께 제시하는 등 아동 성폭력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해 호평을 받았다.

한편, ‘오프라 윈프리 쇼’를 통해 검거된 첫 번째 아동 성폭행범 윌리엄 데이비스(33)는 올해 4월 26일 미국 포시 고등법원에서 징역 52년을 선고 받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