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민·사회단체, “의원직 물러날 때까지 연대활동”
국회 자정 노력도 촉구…피해 여기자 곧 최의원 형사고발

술자리에서 벌어진 성추행으로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최연희 전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사건 발생 뒤 10여 일이 지났지만 사퇴 의사 표명은커녕 행방까지 묘연해 시민들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

한편 최 의원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동아일보 여기자가 중순께 최 의원을 강제 성추행으로 형사고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형법 298조에 따르면 강제 추행죄의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참여연대, YMCA전국연맹, 문화연대,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성폭력상담소, 전국성폭력상담소·피해자보호시설협의회, 함께하는시민행동,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연합 등 12개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은 9일 낮12시 국회 앞에서 ‘최연희 의원 자진 사퇴와 국회자정 기능 확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했다.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최근 우리 사회가 각종 파렴치한 성범죄에 치를 떨고 있는 마당에 국민의 대표가 이 같은 행위를 저지르고도 제대로 된 대국민 사과 한 번 없이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국회 내에 성폭력 예방 대책과 징계 방안을 비롯해 유명무실한 국회 윤리특위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최 의원 측이 사태의 심각성을 아직도 모르는 것 같다”며 “최 의원이 사퇴할 때까지 시민·사회단체들은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연희 의원의 지역구인 강원도 동해·삼척시 민주노동당 지역위원회는 7일부터 최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김진주 민주노동당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은 “거리에서 서명을 받고 있으며 시간당 100여 명의 시민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우선 1만 명 정도가 서명하면 그 명단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국장은 동해·삼척시의 일부 시민단체와 관계자들이 최 의원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발언하는 것과 관련해 “최 의원이 당직을 사퇴했지만 한나라당 당원들 중심으로 그의 구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시민 대다수는 성추행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최 의원에 대해 지역 사회단체의 지지 성명과 플래카드가 잇따라 내걸리고 있는 것과 함께 비난하는 글도 동해시청 홈페이지에 쇄도하고 있다. 동해시 홈페이지에는 “동해시는 맘대로 성추행을 해도 상관없는 도시냐”는 등 비난의 글이 잇따랐다.

박인혜 한국여성의전화연합 상임대표는 “최연희 의원 사건은 성추행뿐 아니라 잘못된 접대문화, 정치인과 언론인의 잘못된 만남을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국회의원들의 윤리기준을 강화하도록 국회법이 개정돼야 하며 윤리의식과 자질이 떨어지는 국회의원을 국민이 소환해 심판할 수 있는 국민소환제 도입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