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의원 “정당 대표자, 국민 무서운 것 알아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변호사 공천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변호사 공천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광진갑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탈락 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은 15일 소통관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당대표는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역대 초유의 사천을 완성했다”면서 “이재명 당대표와 그 측근의 사건 담당 변호사들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친명공천을 뛰어넘어 대장동 변호사 공천이라는 용어가 회자되고 있다”면서 “역대 어떤 정당에서 당대표 및 측근의 사건 담당 변호사 다수를 이처럼 무더기로 공천한 사례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국회의원이 되면 대장동 사건 변호인단이 개인으로부터 받던 변호사비를 국민이 세금으로 주게 된다면 국민과 언론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 변호인단의 심각성은 국가 재정 사용에만 있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전 의원은 “법사위에 전진 배치되어 겉으로는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외치며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검찰과 사법부의 공정한 재판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야당은 정권 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을 위해 국민에게 환영받는 공정한 공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인 리스크 방어에 대한 보상과 부담을 덜기 위한 수단으로 의심되는 이번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은 희대의 기괴한 사천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대장동 변호사 공천은 막말을 이유로 공천을 취소한 후보자보다 더 나쁜 공천”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비례대표 공천 과정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비례대표는 각 분야의 전문가 또는 우리 사회의 힘없는 소외계층 및 소수의 의견을 대변하는 대표자를 선택해 정강·정책에 반영해야 하는데,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세력의 국회 진출 통로로 활용된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향해 “정당의 대표자는 국민 무서운 것을 알아야 한다”며 “국민의 시각으로 잘못된 공천이 있다면 즉시 사과하고 새로운 공천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새로운미래 등 제3지대 정당 입당과 관련해 일축했다. 그는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바른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새로운미래 입당은) 안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