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이재명 당 대표가 14일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에서 열린 '대전 국회의원·중구청장 후보자 연석회의 및 필승결의대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이재명 당 대표가 14일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에서 열린 '대전 국회의원·중구청장 후보자 연석회의 및 필승결의대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정봉주 서울 강북을 예비후보의 ‘DMZ 목발 경품’ 막말 논란과 관련해 “매우 엄중하게 이 사안을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대전 중구 은행동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 후보 논란에 대한 질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타깝지만 정치인들은 자신의 모든 행위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정확하게 사안을 파악해서 상응하는 대책을 강구해 나겠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겠다”고 강조했다.

당에서 현재 정 후보에 대한 윤리감찰이 진행 중인지에 대해서는 “사안의 내용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윤리감찰까지 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윤리감찰은 제가 지시한 바가 없다”고 했다.

앞서 정 후보는 2017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정봉주의 전국구’ 방송에서 평창올림픽 관련 북한의 스키장 활용방안에 대해 패널들과 대화하던 중 “DMZ(비무장지대)에 멋진 거 있잖아요? 발목지뢰. DMZ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는 거야.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자”고 말했던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는 2015년 경기도 파주 DMZ(비무장지대)에서 수색 작전을 하던 우리 군 장병 2명이 북한군이 매설한 목함지뢰 폭발로 다리와 발목 등을 잃은 사건을 조롱한 것으로 의심받았다. 정 후보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과거 발언 직후 당사자께 직접 유선상으로 사과드리고 관련 영상 등을 즉시 삭제한 바 있다”며 사과했다.

그러나 2015년에 다친 장병 당사자들은 정 후보로부터 사과를 들은 적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 후보는 14일 재차 페이스북을 통해 “목함 지뢰로 사고를 당한 아픈 경험이 있는 (당시 자유한국당의) 이종명 의원에게 유선 상으로 사과드렸다”면서도 “당시 사고를 당한 김정원 상사와 하재헌 전 하사의 연락처는 구하지 못해 직접적인 사과는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두 분의 피해 용사에게 직접 사과한 듯한 표현으로 두 분께 또 다시 심려를 끼치고 상처를 드렸다. 다시 한번 두 피해 용사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이러한 불찰을 인정하고 자숙하겠다. 당분간 공개적인 선거운동은 중단하고, 유튜브 등 일체의 방송 활동도 중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