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위원 “낡은 색깔론으로 청년 도전 왜곡”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연합뉴스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 1번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이 12일 반미 단체 출신 논란에 후보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전 위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더불어민주연합 비례후보로 등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민사회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국민후보 경선에 도전하게 된 것은 불평등 해소와 소외계층, 약자를 위한 후보를 선발한다는 것 때문이었다”며 “청년이 주도하는 정치,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보여드리고 싶었고 저의 도전으로 22대 국회가 세대 다양성 국회, 젊은 국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민후보 오디션이 끝나자마자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들은 저를 ‘종북, 반미단체 출신’이라며 낙인찍었다”면서 그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한미연합훈련 반대, 주한미군 철수를 외치던 단체 대표 출신’, ‘노골적인 종북 인사’라며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국민경선 취지를 폄훼했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은 “낡은 색깔론을 꺼내들어 청년의 도전을 왜곡하는 국민의힘에 분노한다”며 “검찰독재로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의 생명·생존·안전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재벌 대기업 그리고 미국, 일본 편만 드는 그들이 오직 ‘반미’ ‘종북’ 프레임에 기대어 모든 폭정을 감추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22대 총선은 반드시 검찰독재 윤석열 정권심판 총선이 돼야 한다”며 “민주진보시민사회의 연합정치 성과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 심판을 바라는 국민께 일말의 걱정이나 우려를 끼치고 싶지 않다”며 “국민후보를 사퇴한다”고 했다.

전 위원은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비례 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 오디션을 통해 ‘여성 1위’로 선출됐다. 전 위원은 시민사회 몫인 국민후보를 비례 순번에 우선 배치하고, 여성을 홀수 배치하는 원칙에 따라 더불어민주연합 비례 1번에 배치됐다.

이후 전 위원이 과거 반미 단체 활동을 했던 이력이 드러나면서 민주당은 우려를 표하며 더불어민주연합에 후보 재추천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