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지방검찰청 ⓒ연합뉴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연합뉴스

소시에테제네랄(SG) 증권발 대규모 주가조작을 벌인 라덕연 일당 41명이 무더기로 기소됐다. 회계사, 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들이 주가조작으로 벌어들인 부당이득은 7305억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부장검사 하동우)는 무등록 투자일임업과 주가조작에 가담한 조직의 자문변호사, 임원, 매매팀장 등 41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구속기소가 된 핵심 인물 라덕연 씨 등 15명을 포함하면 이번 주가조작 사태로 총 56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이들은 3년 이상 900명의 투자자를 모집하고, 이들로부터 유치한 투자금을 이용해 7305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득했다.

검찰 수사 결과 이들은 기존 방식과 다르게 자산가치가 높고 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종목을 중심으로 주가조작을 벌였다. 또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이동 매매'라는 신종 수법을 활용하기도 했다. 

이들은 라씨를 중심으로 50여명의 조직원이 영업관리팀, 매매팀, 정산팀, 법인관리팀 등 업무를 분담해 3년여간 900여명 이상의 투자자를 모집해 조직적으로 범행했다.

변호사, 회계사, 은행·증권회사 직원 등 외부 전문가도 가담해 범행 규모를 키우는 데에 일조한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나타났다.

검찰은 라씨를 비롯한 주요 조직원 10명의 재산 약 220억원 상당을 추징보전하고 주가조작·자금세탁에 이용된 10개 법인에 대해 법인해산 명령을 청구해 해산시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