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이 5일 서울 강남구 aT센터에서 열린 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농어업위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이 5일 서울 강남구 aT센터에서 열린 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농어업위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어업위, 위원장 장태평)는 5일 서울 강남구 aT센터에서 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을 개최했다.

‘농어업 혁신의 싹, 투자로 꽃피우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이번 포럼에는 미래기술특별위원회(이하 기술특위, 특위위원장 민승규) 위원과 벤처투자자 등 다양한 농어업분야 관계자가 참석했다.  

장태평 농어업위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발전된 기술을 농어업 분야에 접목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투자를 가능케 하는 금융지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서해동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장의 축사에서 “이 자리가 농어업 투자시장 생태계 조성에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농식품모태펀드가 민간투자 유치와 혁신생태계 조성의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5일 서울 강남구 aT센터에서 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을 개최했다. ⓒ농어업위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5일 서울 강남구 aT센터에서 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을 개최했다. ⓒ농어업위

1부 농어업 분야 혁신기술 사례 발표에서는이인종 farm360.ai 대표가 ‘신개념 초고밀도 전자동 수직농장’을 주제로 막을 열었다. 이어 최재빈 넥스트온 대표가 ‘한국형 스마트팜 구축 및 디지털 강소농 확산’을 주제로 발표했다. 권민수 록야 대표는 ‘AI 기반 농산물 계약재배 시스템’ 주제 발표를 통해 “적절한 수요예측과 그에 따른 계약재배로 물가와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유지해나갈 수 있다”며 농업분야에서 인공지능기술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2부 ‘농식품 모태펀드 정기 출자사업 설명회’에는 40여개 운용사가 참석해 행사의 열기를 더했다. 2024년 농식품 모태펀드는 13개 자펀드를 2,430억원 규모로 결성할 예정으로, 그린바이오펀드, 푸드테크펀드 등 선도분야 펀드뿐 아니라 1차 농산업에 투자하는 영파머스펀드 등을 결성할 계획이다. 또한 관리보수 지급기준을 변경하고, 올해 한시적으로 자조합 선정 후 자진철회하는 운용사의 경우 출자사업 참여제한 페널티를 미부과하는 등 제도를 개선하여 운용사의 관심을 유도하고 벤처투자시장을 활성화하였다.

마지막 3부는 ‘혁신기업과 투자자의 만남’을 주제로 투자설명회(IR)가 개최되었다. 스마트팜 분야 엘앤피 박은호 대표, 유통분야 로보아르테 강지영 대표, 축산 분야 푸디웜 김태훈 대표, 수산 분야 봉선장 이봉국 대표가 각각 자사의 경쟁력과 강점을 소개했다.

장태평 위원장은 “제3회 농림수산미래기술포럼은 현장에서 투자를 결정하는 VC 운용역들을 모시고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농어업위는 혁신기업과 투자자 간 매개 역할을 강화해 우리 농어업이 성장하는데 마중물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