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8일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도요타 렉서스 SUV(앞)와 포드 트랜짓으로 추정되는 차량의 경호를 받으며 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8일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도요타 렉서스 SUV(앞)와 포드 트랜짓으로 추정되는 차량의 경호를 받으며 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차량에 미국 포드사의 차량과 일본 도요타의 차량이 호위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조선중앙TV가 최근 보도한 평안남도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 영상에서 김 국무위원장가 탄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사의 마이바흐 뒤를 대형 밴 4대가 따르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일 보도했다. 

앞에는 일본 도요타사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의 SUV가 길을 안내하고 있다.

RFA는 김 총비서 차량을 뒤따르는 차량이 포드의 '트랜짓'(Transit)이란 차종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김 총비서 차량을 앞서가는 차량은 렉서스의 SUV 'LX' 3세대 모델로 보인다.

포드 측은 RFA에 "미국의 대북 제재를 완전히 준수하며 북한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적이 없다"라며 "이 차량들이 어떻게 북한에 반입됐는지 아는 바가 없다"라고 밝혔다.

유엔은 지난 2013년 고급차를 사치품으로 규정하고 대북 반입을 금지하는 대북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킨 데 이어, 2017년에는 모든 교통수단 반입을 금지했다.

그러나 김 총비서를 포함한 북한 고위층들이 해외 고급차량을 이용하는 모습이 북한 매체를 통해 지속 공개되고 있다. 지난 1월 김 총비서가 마이바흐 GLS 600으로 추정되는 차량 탑승한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해 말에는 당 중위원회 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당 중앙위원회 본부에 도착한 북한 고위 간부들이 벤츠의 'S클래스'에서 내리는 모습이 드러났다.

미국 민간연구기관 선진국방연구센터는 지난 2019년 김 총비서의 마이바흐가 제재를 피하기 위해 이탈리아, 네덜란드, 중국, 일본, 한국, 러시아를 거쳐 평양에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브루스 베넷 미국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RFA에 "김정은은 자신이 대북제재를 우회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한다"라고 말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실제로 그들은 충분한 돈을 투자하면 선택적으로 제재를 피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