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함께,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공화)과 하킴 제프리스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을 만났다.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함께,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공화)과 하킴 제프리스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을 만났다.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의회 여야 지도부와 만나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막고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한 예산안 처리를 촉구했지만 공화당 소속 하원의장과 의견차이를 나타냈다.

27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함께,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과 하킴 제프리스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 등을 만나 예산안 처리를 당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한 예산안 처리를 호소했지만 우선순위를 놓고 야당과 일부 의견차이를 보였다.

이날 회동은 구체적인 성과없이 일단 '빈손 회동'으로 끝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에 타격을 줄 셧다운을 피하기 위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우리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지난달 의회에서 통과된 연방정부 임시 예산은 다음 달 1일과 8일 각각 만료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여야 합의로 2024회계연도(2023년 10월~2024년 9월) 예산안을 처리하거나, 추가적인 임시예산안을 마련하는 등의 해법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미국 의회는 지출 규모와 용도를 둘러싼 이견으로 2024회계연도 예산안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작년 9월 이후 3차례의 시한부 임시 예산을 통해 연방정부 셧다운을 피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이 절박하다면서 의회에 우크라이나 지원액을 포함하는 안보 관련 추경 예산안 처리를 당부했다.

우크라이나 관련 예산은 공화당 강경파에 막혀 하원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상원은 지난 13일 우크라이나 지원 관련 601억 달러를 포함한 총 950억 달러 규모의 ‘안보 패키지 예산안’을 처리했지만, 하원 공화당 지도부가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에 난색을 보여 예산안 통과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하원의 다수당인 공화당의 존슨 하원의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합의에 도달해 셧다운을 방지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존슨 의장은 그러나 "이 나라의 최우선 순위는 우리의 국경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라며 남부 국경을 통한 불법 이민자 대거 유입 문제가 우크라이나 지원보다 더 급한 일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