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숙희 대법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인사청문특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숙희 대법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인사청문특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숙희(54·사법연수원 25기) 신임 대법관 후보자는 2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향후 여성 대법관이 전체의 절반 이상으로 늘어나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신 후보자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다양성을 고려했을 때 현재 여성 대법관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자 대다수 여성들의 생각일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제가 가장 존경하는 고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미국 전 연방대법관은 (여성이) 100%까지 가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며 "인구 대비 대표성은 유지할 수 있으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신 의원이 "인구 대비라고 한다면 적어도 절반 이상은 돼야 한다는 의미냐"고 되묻자 "반대하실 분도 많이 계시겠지만 향후 좀 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수긍했다. 신 후보자가 임명되면 전체 대법관 14명 중 여성은 3명이 된다.

한편,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은 “아홉 명 정원의 대법관 중 몇 명이 여성이 돼야 충분할 것 같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난 언제나 '아홉 명'이라고 답한다. 그럼 다들 놀란다. 하지만 이전에 남성 아홉 명이 연방대법원을 이끌었을 때, 그 누구도 여기 의문을 품지 않지 않았나”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