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만 20~59세 학부모 1000명 평가
올해의 교육인상, 윤지현 성운대 총장
사회공헌상에 서울시 ‘서울런’
교육콘텐츠상에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2024년 제19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이 22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 시상자와 수상자, 여성신문 임원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박중원 작가
‘2024년 제19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이 22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 시상자와 수상자, 여성신문 임원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박중원 작가

교육브랜드 15개가 여성신문에서 주최한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을 수상했다.

‘2024년 제19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여성신문이 주최하고, 우먼스토리가 주관했다.

김효선 여성신문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교육트랜드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며 “개별화된 학습경험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교육이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효선 여성신문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박중원 작가
김효선 여성신문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박중원 작가

김 대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살아남고,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어떻게 하면 기르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며 “오늘 수상을 계기로 수상자들이 더욱더 발전해서 우리 사회의 교육을 지켜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임미숙 한국여성정보인협회 회장은 축사에서 “교육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우리는 우수한 교육 브랜드로 이런 가치를 인정하고 특화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모범을 제시한 모든 관계자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 선정위원장은 강태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명예교수가 맡았다. 강 교수는 미래지식사회연구회 회장, 한국엔지니어연합회 회장, 미래과학인재양성 특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하다.

강태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명예교수가 ‘AI시대 미래양성’을 주제로 키워드 스피치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
강태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명예교수가 ‘AI시대 미래양성’을 주제로 키워드 스피치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

이 자리에서 강 위원장은 축사를 대신해 ‘AI시대 미래양성’을 주제로 키워드 스피치(기조 연설)를 했다.

강 위원장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앤젤라 더크워스(Angela Duckworth)가 개념화한 그릿(GRIT)을 언급하며 끈기와 용기를 강조했다. 미래 사회의 인재가 성공 혹은 성취하려면 노력의 힘이 중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질문 역량의 중요성 강조했다. 그는 “인공지능 시대에는 어떻게 질문하고,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024 올해의 교육인상’을 받은 윤지현 성운대학교 총장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여성신문
‘2024 올해의 교육인상’을 받은 윤지현 성운대학교 총장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여성신문

올해 교육부 장관상인 ‘2024 올해의 교육인상’은 윤지현 성운대학교 총장이 수상했다.

윤 총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 AI 교육 혁신을 선도하며 ESG 교육을 실천해 지역 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여성 리더십을 발휘해 대한민국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았다. 

윤 총장은 이날 “1997년 자그마한 시골에서 생긴 학교였다”며 “고등교육기관이 없는 곳이었는데도 세상이 변화했다”고 했다. 그는 “전문대학으로서는 최초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디지털 교육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상을 받은 학교답게 정보화 시대에서 한층 더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은 15개 부문 15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사회공헌상(賞)은 서울특별시의 ‘서울런’이, 교육콘텐츠상(賞)은 채널A의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가 받았다.

각 부분 대상은 금성출판사의 ‘푸르넷’(19회 수상), 대교의 ‘눈높이’(19회 수상), 대교의 ‘차이홍’(18회 수상), 한솔교육의 ‘신기한한글나라’(17회 수상), 좋은책신사고의 ‘좋은책신사고’(17회 수상), 금성출판사의 ‘푸르넷에듀’(15회 수상), 미래엔에듀플러스의 ‘미래엔수학’(15회 수상), 삼성출판사의 ‘삼성영어셀레나’(14회 수상), 아람북스의 ‘호호랜드’(13회 수상), 도서출판 성우의 ‘뒤집기시리즈’(6회 수상), 한솔교육의 ‘플라톤 독서토론논술’(4회 수상), 매쓰마스터의 ‘일프로연산’(2회 수상), 스콜라스의 ‘스콜라스’(2회 수상), 금성출판사의 ‘캠핑키드키드’(1회 수상), 모핑아이의 ‘바미에듀’(1회 수상)가 받았다.

‘2024년 제19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 행사 전경 ⓒ여성신문·박중원 작가
‘2024년 제19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大賞)’ 행사 전경 ⓒ여성신문·박중원 작가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은 자문위원회와 고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업체·브랜드에 대한 기업이미지, 브랜드인지도, 교육혁신능력, 사회공헌도에 대한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만 20~59세 학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 19일부터 1월 25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해 온라인 조사(On-line Survey)를 진행했다.

마이크로밀엠브레인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성별·지역별·연령별 할당표본을 추출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표본허용 오차 3.09%다. 마이크로엠브레인은 국내 최대 리서치 전문 패널을 보유하고 있다.(올 1월초 기준, 172만 4264명)

올해로 19회를 맞이하는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은 학부모에게 올바른 교육정보와 선택의 길라잡이를 제시하고 우수 교육 브랜드를 선정해 교육문화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제정됐다. 이로써 학부모의 교육상품 선택권을 확정하고 기업의 고객 만족형 교육 상품 개발을 독려해 마케팅 기회를 확대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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