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의원, ‘통합공천’ 3번 언급
“김남근 변호사 지지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고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의 배우자인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도봉갑·3선)이 14일 4·10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불출마를 권유 받은 인 의원은 당 공천 시스템이 “통합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제8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저는 오늘 윤석열 정권 심판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22대 총선 불출마를 결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최근 인 의원을 만나 불출마를 요구했고 인 의원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 의원은 “민생 파탄, 민주주의 파탄, 대한민국은 파탄 공화국이 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은 국민의 절대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당 혁신과 국민이 보시기에 합당한 통합공천, 통합공천, 통합공천을 기대한다”며 ‘통합공천’이라는 단어를 3번 연속해 언급했다.

이어 “친명, 친문 이런 것 가리지 말고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후보,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며 “저는 그걸 강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 의원은 민주당 공천 과정이 ‘통합 공천’과 거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대선 패배 책임론’으로 공방 중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공천에 대해서도 “그분들도 안아야 한다”고 했다.

현 지역구인 도봉갑 전략공천 대상자로 거론된 친명(친이재명)이자 민주당이 영입인재인 김남근 변호사에 대해서는 “김남근 변호사는 제가 지지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