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럴링크 로고와 일론 머스크 ⓒ로이터 연합뉴스
뉴럴링크 로고와 일론 머스크 ⓒ로이터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유한 뇌신경과학 창업기업 뉴럴링크가 29일(현지시각)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는 임상을 시작했다.

머스크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어 엑스(X·옛 트위터)에 "어제 첫 환자가 뉴럴링크로부터 이식(implant)받았다"며 "환자는 잘 회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뉴럴링크의 첫 제품은 텔레파시(Telepathy)라고 불린다"라며 "생각하는 것만으로 휴대전화나 컴퓨터는 물론 그것들을 통하는 거의 모든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초기 사용자는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사람들이 될 것"이라며 "스티븐 호킹이 타자를 빨리 치는 타이피스트(typist)나 경매인(auctioneer)보다 더 빠르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뉴럴링크는 신체 손상을 입은 사람이 생각만으로 각종 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장치를 뇌에 이식하는 기술을 개발해 왔다.

뉴럴링크는 이 연구는 로봇을 이용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brain-computer interface) 이식물을 뇌의 움직임 의도를 제어할수 있도록 칩을 이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첫 단계 목표는 BCI를 통해 컴퓨터 커서나 키보드를 제어하는 것이다

머스크는 앞서 "선천적으로 맹인으로 태어나 눈을 한 번도 쓰지 못한 사람도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머스크가 이날 예로 든 스티븐 호킹은 21살 때부터 근육이 위축되는 루게릭병을 앓아 평생을 휠체어에 의지한 세계적인 물리학자다.

일론 머스크 'X' ⓒ머스크 X
일론 머스크 'X' ⓒ머스크 X

뉴럴링크의 첫 이식은  미 식품의약국(FDA)에서 임상을 승인받은 지 8개월 만에 이뤄졌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5월 환자들이 마비와 많은 신경 질환을 극복하는 것을 돕기위한 뉴럴의 칩 이식 임상시험을 승인했다.  뉴럴링크는 지난해 9월 인체시험 모집 승인을 받았다.

뉴럴링크는 뇌에 2㎜ 미만의 깊이로 초미세칩을 이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는 또 다른 BIC 기업인 프리시전 뉴로사이언이 개발한 전자장치의 이식 깊이보다 더 깊은 것으로 블룸버그는 뉴럴링크가 앞으로 갈 길이 멀다고 평가했다.

뉴럴링크는 뇌 임플란트를 이미 시도한 블랙록 뉴로테크나 싱크론 등 경쟁사보다는 후발주자로 분류되는데, 임상 시작으로 업계 경쟁이 불붙을지 주목된다.

뉴럴링크는 첫 뇌-컴퓨터 연결을 앞두고 안전성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 회사는 2016년부터 동물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시험을 해왔으며 원숭이에 이식된 물질에 마비, 발작, 뇌 부종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하원의원 4명은 작년 11월 "원숭이들이 컴퓨터 칩 이식 이후 마비와 발작, 뇌부종 등을 포함해 쇠약해지는 부작용을 겪었으며, 최소 12마리의 젊고 건강한 원숭이들이 안락사됐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증권 당국에 머스크가 칩 이식 시험과 관련해 투자자들을 호도한 적이 없는지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로이터는 뉴럴링크 전·현직 직원들과의 인터뷰 등을 토대로 2018년 이후 뉴럴링크의 실험으로 죽은 양과 돼지, 원숭이 등 동물이 총 1500마리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6월 기준으로 이 회사의 가치는 50억달러(약 6조6000억원)로 추산됐다.

머스크는 지난해 9월 10일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뉴럴링크 이식의 결과로 죽은 원숭이는 없다"라고 썼다. 그는 회사가 건강한 원숭이들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말기 원숭이를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