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리노이주 교도소를 나와 한인 후원자가 건네준 두부를 먹는 앤드루 서씨. ⓒ시카고 트리뷴 홈페이지 갈무리
미국 일리노이주 교도소를 나와 한인 후원자가 건네준 두부를 먹는 앤드루 서씨. ⓒ시카고 트리뷴 홈페이지 갈무리

1993년 미국 시카고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살인사건의 범인이자 희생양인 앤드루 서(50·한국명 서승모)씨가 징역 100년 형을 받고 수감된 지 약 30년 만에 모범수로 인정받아 조기 출소했다.

26일(현지시간) 시카고 트리뷴에 따르면 서씨는 이날 오전 9시45분쯤 일리노이주 서부 키와니의 교도소를 나와 지지자들과 캔디스 챔블리스 일리노이주 재활프로그램(IPP) 변호인의 마중을 받았다.

그를 맞은 사람 중에는 이민 변호사이자 은혜장로교회 교인인 김성민씨도 있었다. 김씨와 서씨는 지난 20년 동안 교류해 왔다.

이들은 교도소 밖을 나온 서씨에게 두부를 먹였다. 트리뷴은 "출소자에게 두부를 먹이는 것은"지난 시간 있었던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깨끗이 씻는다는 의미"라고 소개했다.

트리뷴은 "서씨의 석방은 성실하게 재활 프로그램을 이수한 모범수에게 감형 특혜를 주는 새로운 법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챔블리스 변호사는 "서씨가 지난 24일 조기 출소 가능성을 통보받고 무척 기뻐했다"며 "그는 제2의 인생을 살 준비가 충분히 됐다"고 전했다.

서씨는 대학교 2학년이던 1993년 9월 25일, 시카고 가정집 차고에서 누나의 동거남 로버트 오두베인(당시 31세)을 총격 살해한 혐의로 1995년 징역 100년형을 선고받았으며 이후 항소심에서 80년 형으로 감형됐다.

당시 검찰은 부모 없이 단둘이 살아가는 서씨 남매가 오두베인 명의의 생명 보험금 25만 달러(약 3억3000만원)를 노리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발표했다.

당시 19살이던 서씨가 누나의 사주를 받고 살인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서씨는 서울에서 군 장교 출신 아버지와 약사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두 살 때인 1976년 시카고로 이민했다.

이민 9년 만인 1985년 아버지가 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세탁소를 운영하며 남매를 키우던 어머니마저 1987년 강도에게 살해된 후 다섯살 위인 누나에 의지해 살았다.

건 발생 전 앤드루 서와 로버트 오두베인  ⓒ시카고 트리뷴 홈페이지 갈무리
건 발생 전 앤드루 서와 로버트 오두베인 ⓒ시카고 트리뷴 홈페이지 갈무리

유명 사립고교 로욜라 아카데미에서 학생회장을 지내고 미식축구 선수로 활약한 그는 장학생으로 로드 아일랜드 대학에 진학했다. 사건 당시 2학년이었다.

누나 캐서린은 "오두베인이 엄마를 죽였다. 엄마가 남긴 재산을 오두베인이 도박 빚으로 탕진하고 학대한다"며 살인을 사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시카고로 돌아와 비행기표와 권총을 숨겨 두었던 오두베인의 차고에서 오두베인의 머리와 목에 권총 두 발을 발사했다.

서씨는 그는 2017년 트리뷴과의 인터뷰에서 "누나 캐서린이 80만 달러(약 10억 원)의 유산을 노리고 어머니를 살해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진술했다. 서씨 어머니 사망 사건은 여태 미제로 남아 있다.

그간 서씨에 대한 사면 청원이 수차례 있었으나 그가 빛을 보기까지 20년 이상이 걸렸다.

2002년, 2017년, 2020년 제기된 주지사 특별 사면 청원은 거부됐고 2011년 변호인이 법원에 제기한 재심 또는 재선고 요청도 기각됐다.

작년 4월 J.B.프리츠커 주지사에게 전달된 사면 청원도 아직 계류 중이다.

서씨의 누나 캐서린(54)은 당시 재판에서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