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5시 20쯤 강남구 신사동의 한 건물 입구에서 달려든 A군이 배현진 의원의 머리를 돌로 치고 있다. ⓒ배현진 의원실 제공
25일 오후 5시 20쯤 강남구 신사동의 한 건물 입구에서 달려든 A군이 배현진 의원의 머리를 돌로 치고 있다. ⓒ배현진 의원실 제공

서울 강남에서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41·서울 송파을)을 습격한 사람은 올해 15살의 중학생으로 드러났다. 이 학생은 입원 조처됐다.

2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전날 배 의원을 습격해 현장에서 체포된 중학생 A군을 보호자 입회하에 조사한 뒤 이날 새벽 응급입원 조처했다.

응급입원은 정신질환자로 추정되는 사람의 자·타해 위험이 있어 사정이 급박한 경우 정신의료 기관에 3일 이내 입원시킬 수 있는 제도이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미성년자인 점과 현재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했다"며 "향후 범행동기 등을 면밀히 조사하는 등 엄정히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은 25일 10대 중학생으로부터 돌덩이로 머리를 공격당했다.

배 의원은 이날 오후 5시 20쯤 강남구 신사동의 한 건물 입구에서 달려든 용의자로부터 머리 뒤를 공격당해 피를 흘린 채 쓰러졌다.

습격범은 어른 주먹만 한 돌덩이로 가격했다고 배 의원실은 전했다.

배 의원은 인근 대학병원으로 이송, 응급 처치를 받았다. 배 의원은 두피를 1㎝가량 봉합했다.

시민의 신고로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곧바로 습격범을 검거해 경찰서로 연행했다.

배 의원 측에 따르면 습격범은 폭행 직전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이죠?"라고 두 차례 물어 신원을 확인했다.

배 의원실이 이날 공개한 폐쇄회로TV(CCTV) 영상과 보좌진 등에 따르면 배 의원은 사건 당시 혼자 건물 안에서 용의자를 마주쳤다.

회색 모자와 흰 마스크를 쓰고 후드티, 점퍼를 입은 범인은 배 의원에게 먼저 다가가 말을 걸었고, 배 의원은 인사를 나누려 그에게 다가갔다.

범인은 갑작스럽게 오른손에 쥔 돌덩이로 배 의원의 머리를 사정없이 내리치기 시작했다.

배 의원이 머리를 감싸 쥐며 주저앉았지만 멈추지 않고 계속 머리 뒷부분을 가격했다. 범인은 사건을 목격한 시민들이 말릴 때까지 바닥에 쓰러진 배 의원의 머리를 10여초간 15차례 내리쳤다.

범인은 경찰이 출동할 때까지 자리를 뜨지 않고 배 의원을 계속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범인은 자신의 나이가 15살이라고 주장했다. 

강남경찰서 관계자는 "피의자를 검거해 조사 중"이라며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수사 사항과 정확한 신상 정보 등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